특검 연장, 대선보다 청산이 먼저 돼야

[코리아데일리 박승훈 기자]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신청한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 비서관의 구속영장을 법원이 기각하면서 조기 대선을 보고 있던 야당의 대선주자들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22일 서울중앙지법 오민석 판사 심리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서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 비서관에 구속영장이 기각됐다. 구속여부에 촉각을 세우고 있던 야 4당은 특별검사팀 수사 연장에 한 목소리를 냈다.

▲ 사진=더불어민주당 포토겔러리 캡처

더불어민주당은 오전 현안브리핑에서 "황교안 권한대행, 특검 연장 반대한다면 국민이 절대 용서하지 않을 것이다"라는 주제로 특검팀 수사 연장에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은 "황 대행이 야 4당의 특검 수사 기간 연장 요구에 대해 '면밀하게 검토 중'이라고 답했다" 며 "속내는 '눈치 보기 중'이다. 박근혜 대통령과 선을 긋고 황교안 개인의 독자 행보에 나설 것인지, 박 대통령과 장렬한 최후를 맞을 것인지 고민 중인 모양이다"고 비난했다.

이어 "배경에는 도로 친박 당인 자유한국당이 특검 연장 거부를 당론으로 채택한 것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황 권한대행과 자유한국당은 이제라도 심사숙고하길 바란다"며 "심판의 날이 머지않았다"고 황 대행과 자유한국당을 압박했다.

국민의당은 "황교안 총리가 특검 연장에 부정적인 견해를 밝혔다"며 "우병우 전 수석에 대한 구속영장도 기각됐지만, 시간 부족으로 영장 재청구를 하지 못하고 불구속 기소를 하게 될 가능성 역시 커졌다"고 운을 뗐다.

이어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의 진실을 밝혀온 특검이 종료될 위기에 처했다"며 "황교안 총리에게 특검 연장 수용을 강력히 주문한다"고 전했다.

또 "특검은 진실을 밝힐 때까지 계속 이어져야 한다. 이는 정치적인 논리가 아니라 법적인 판단이며 특검법의 취지이기도 하다"고 덧붙였다.

국민의당은 "황 총리가 대통령 권한대행으로서 내릴 가장 중요한 결정이 바로 특검연장 여부다"며 자차 강조한 뒤 "특검연장 여부가 국민의 평가와 직결된다는 것을 명심하길 바란다"고 압박했다.

▲ 사진=더불어민주당 사진겔러리 캡처

정의당은 "황교안 대행은 특검법 입법취지에 맞게 특검 수사기간 연장 요청을 즉각 승인할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며 "특검의 수사기간 연장 요청에 대한 입장을 명확하게 밝힐 것을 거듭 촉구한다"고 황교안 권한대행을 압박했다.

바른정당은 "국회 교섭단체 4당 원내수석부대표들이 국회 정상화에 합의했다"며 "합의에도 불구하고 2월 임시회에는 황교안 권한대행의 특검 연장안 수용이라는 난제가 남아 있다"고 밝혔다.

이어 "권한대행은 수용 여부에 대한 확답을 미루고 있고, 자유한국당 역시 수사연장 필요성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표명하지 않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