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연장, 1개당 외 모두 찬성…더불어민주당 의견은?

[코리아데일리 박승훈 기자]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와중에 특검팀의 수사 연장 관한 목소리가 터져 울리고 있다.

▲ 사진=방송회면 캡처

21일 권성동 바른정당 의원이 국회 법제사법위에서 특별검사 활동 기간 연장법안 상정을 거부했다. 이와 동시에 더불어민주당 및 야 4당은 특검 연장에 대해 한목소리를 냈다.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오전 현안 브리핑에서 황교안 권한대행은 좌고우면 말고 특검 연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동면 의원은 "황교안 권한대행은 특검 연장에 대한 입장을 조속히 밝혀야 한다"며 "많은 진실이 밝혀졌고 눈부신 성과를 냈지만, 추가 규명해야 할 과제들이 남아있다" 말했다.

이어 "특검은 이미 충분한 수사를 위한 기간 연장을 요청했고, 존중해야 마땅하다"며 황 권한대행을 압박했다.

그는 핵심 피의자인 박근혜 대통령의 수사방해가 자행되는 상황에서 황 대행이 특검 연장에 협조하지 않을 명분은 없다고 전하며 천만이 넘는 촛불과 대다수 국민이 국정농단세력의 단죄와 특검 연장을 외치고 있다고 의견을 피력했다.

이어 민의를 대변하는 국회에서도 자유당을 제외한 모든 정당이 특검 연장에 동의한 상태다고 전했다.

추미애 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을 포함한 야 4당 당대표 회동에서 특검 수사 기간 연장에 대한 목소리를 모았다.

추미애 대표는 국회 귀빈식당에서 "특검 연장은 국민 80%가 바라는 바이다. 그래서 국회에서도 자유당은 마음대로 국민을 무시하고 당론으로 특검 연장은 안 된다고 했지만, 5개의 정당 중에 4개의 정당은 국민의 뜻과 똑같이, 정당의 80%가 국민 의사와 일치되게 특검 연장을 바라고 있는 이 자리다"고 말했다.

그는 "국민은 완전한 적폐 청산을 요구하고 있다. 특검 연장은 완전한 적폐 청산을 위한 유일한 길이기도 하다"며 "그것을 막는다면 적폐 청산을 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고, 그것을 막는다면 자신들의 기득권과 이해관계 때문이다"고 못 박았다.

이어 "황 권한대행이 대통령이 피의자이자 공범으로 지목된 이 상황에서 특검 연장 승인을 하지 않겠다는 것은 황 대행 역시 똑같은 공범이라는 것을 스스로 인정하는 꼴이 되는 것이다"고 덧붙였다.

추미애 대표는 "특검 연장은 적폐청산을 위해서 필요하다. 특검법 제정 당시 120일의 시간은 여야 간 합의가 된 수사 기간이다"며 "특검법에 의한 대통령의 승인은 절차적 의무이지, 대통령의 재량이 아니라는 말씀을 다시 강조한다"고 말했다.

또 "현재 15건의 수사 대상 중에 수사가 끝난 것은 단 4건에 불과하다"며 "삼성과 비슷한 혐의를 받는 재벌·대기업은 물론, 청와대 문고리 3인방에 대한 수사, 또 최순실 일가의 불법·부정 의혹 등은 수사가 끝나지 않았거나 손도 못 대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자유 한국 당은 특검 연장 반대를 당론으로 정했다고 한다. 민심이 무서운 줄 모르는 염치없는 결정이다. 수사 기간 연장을 위한 요건이 충족된 만큼, 황교안 권한대행은 바로 특검 연장을 승인해야 할 것이다"며 특검 수사연장에 반대하는 자유 한국 당을 비난했다.

마지막으로 추미애 대표는 "야 4당은 특검 연장과 조기탄핵을 위해 다시 한번 강력한 공조의 힘을 발휘할 때이다"며 "직권상정을 비롯한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적폐청산과 부정·부패 청산이라는 시대적 과제를 반드시 완수해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화면 캡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