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상원의 공화당 의원들이 재무장관에게 북한에 대한 추가 금융 제재를 촉구하는 서한을 보냈다. 북한의 최근 신형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응한 조치이다.

미 상원 외교위원회 동아태 소위원장인 코리 가드너 상원의원 등 6명의 공화당 의원들은 15일(현지시간)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에게 보낸 서한을 통해 대북 추가 제재를 촉구했다.

이 서한은 공화당의 테드 크루즈, 마코 루비오, 코리 가드너, 톰 틸리스, 팻 투미, 데이비드 퍼듀 등 6명 의원이 서명했다.

의원들은 이 서한에서 ‘북한의 최근 중거리 탄도미사일 발사는 기술력의 진보를 보여준다’며 ‘미국이 더 이상 지체할 시간이 없다’고 지적했다.

의원들은 ‘새 행정부 출범과 동시에 일련의 대북 조치에 관심을 기울일 것을 촉구한다’며 ‘북한의 불법 핵 프로그램으로 흘러 들어가는 자금을 보다 효과적으로 차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선 북한의 모든 은행을 ‘특별지정 제재 대상’ SDN에 포함시켜 국제금융체제에서 완전히 단절시킬 것을 촉구했다.

북한의 자금세탁 조직을 파헤쳐 최대한 빨리 중국의 협조자들을 적발하기 위해 재무부가 충분한 자금과 인력, 법적 권한을 갖출 것을 당부했다.

북한에 대한 특별조항을 추가해 미국 내에서 활동하는 모든 은행들이 북한의 자산, 자금과 관련한 거래에 대한 모든 기록을 유지하고 미국 정부에 보고하도록 할 것을 촉구했다.

지난 2010년 발표한 대북 제재 이행과 관련된 세부 규정을 개정해 북한과의 모든 거래에 대한 승인제도를 실시할 것을 촉구했다.

서한은 재무부가 전세계 금융업계에 북한 국적자, 단체, 대리기관 등의 거래와 관련해 고객 파악, 의심거래 보고, 현금거래 보고 의무화 조치를 엄격히 집행할 것임을 고지하라고 촉구했다.

북한 은행에 직간접 대리은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든 은행에 대해 강력한 조치를 취할 것을 당부했다.

의원들은 지난 10여 년 간 북한의 몇몇 은행이 달러 거래를 금지 당했음에도 위장회사와 제3국의 대리기관을 설립해 제재를 피해왔으며, 지난해 중국 단둥훙샹그룹과 북한의 5억 달러 거래가 빙신의 일각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북한 정권을 재정적으로 지원하고 핵 확산을 조장하며 대북 제재를 방해하고 있는 중국, 중동, 다른 제3국 내 기업과 은행을 조사해 공개하고 제재할 수 있는 단호한 일련의 조치들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