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바, 무너지는 80년 대기업…한순간 실패가 불러온 파국

[코리아데일리 박승훈 기자]

일본을 이끌던 기업 중 하나가 한순간에 몰락했다. 미국 원자력 사업의 손실을 극복하지 못하고 주저앉았다. 도시바의 상징인 반도체에 대한 전체 매각도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경쟁사의 움직임이 주목된다.

▲ 사진=코리아데일리 DB

15일 도시바는 상장사 결산자료 제출 마감일을 지키지 못한 채 결산발표를 미루면서 시장의 의구심을 촉발했고 주가는 지난 14일 8%가량에 15일 오전에 추가로 10% 넘게 추락했다.

도시바는 미국 원자력발전사업 손실을 7125억엔(약 7조1310억 원) 추산하고 채무초과에 빠졌음을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업체는 2006년 미국 원자력 사업회사 웨스팅하우스를 6100억 엔에 인수했다.

신흥국 등 원전 수요 증가로 원자력발전소 수출에 대한 기대로 새로운 가치창출로 보였지만 후쿠시마 원전사고가 발생 이후 시장은 움츠러들고 안전기준이 강화돼 지속해서 손해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

WH는 2008년 미국서 원자로 4기를 수주했는데, 후쿠시마 원전사고 뒤 안전기준 강화 등으로 비용이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이번에 7000억 엔대 손실을 가져왔다.

이 손실이 2016년 말 1912억 엔의 자본잠식에 빠지게 하는 요인이 됐다.

원전사업 손실은 2015년 회계부정 스캔들의 후폭풍에 이어 발생했다는 점에서 타격이 크다.

업체는 회계부정 발각 뒤 핵심사업분야로 꼽히는 의료기기 자회사 도시바 메디컬시스템즈를 캐논에 6655억 엔에 팔고, 백색가전사업도 중국 업체에 매각했다.

자본 확보가 이뤄지지 않으면 신용평가가 하락으로 손도 써보지 못하고 회사가 사라질 수 있어 업체는 자본 확충에 집중하고 있다.

도시바 주력인 반도체, 원자력 사업, 인프라 건설 등 3가지 중 반도체 사업을 분사하는 동시에 지분을 팔아 모회사의 자본 건전성을 높이는 방안을 제시했다. 엘리베이터 등 자금확보가 가능한 계열사 7곳도 매물로 내놨다.

하지만 반도체를 분사해도 경영권을 유지하기 위해 애초 20% 미만의 지분을 매각하려 했지만, 결산전망에서 4999억 엔이라는 엄청난 적자가 예상돼 50% 이상 올리는 것을 검토 중이다.

쓰나카와 사토시 도시바 사장은 "원자력 발전 회사 인수가 옳았다고 말하긴 어렵다"며 "반도체사업 신설사의 주식을 모두 매각할 수 있다"고 전했다.

▲ 사진=코리아데일리 DB

한편 더는 매각대상 우량기업이 없어 도시바는 80개 거래은행을 상대로 협조융자를 읍소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