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개 상륙기동헬기 대대 신설…항공단도 창설

▲ 사진=한국항공우주산업 제공

국산 기동헬기 ‘수리온’을 개조한 상륙기동헬기 2대가 올해 우리 해병대에 처음으로 전력화 된다. 해병대가 자체 헬기를 갖는 것은 1973년 해병대 항공대 해체 이후 44년만이다.

29일 해병대에 따르면 방위사업청과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다음 달 2일 상륙기동헬기 양산 착수회의를 개최한다.

지난 달 방사청은 KAI와 6328억원 규모의 해병대 상륙기동헬기 초도양산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수리온은 육군의 노후화된 헬기 UH-1H 및 500MD를 대체하기 위해 126개 국내 산·학·연과 정부기관이 약 1조3000억원을 들여 6년간 개발한 다목적 첫 국산헬기다.

해병대용 수리온은 지난 2013년 7월 개발에 착수한 이후 2015년 1월 초도비행을 시작했다. 함정 및 해상 환경에서 비행성능을 검증해 1월 개발을 완료했다.

수리온 기반의 상륙기동헬기는 해상과 함상운용에 최적화된 것이 특징이다. 함상에서의 운용이 쉽도록 주 로터 접이장치를 추가했으며 기체 방염 등 부식방지에 신경을 썼다.

지상과 함정 기지국과의 작전을 위해 장거리 통신용 HF무전기와 전술항법장치(TACAN)를 탑재하고 있다. 헬기 동체의 전복을 방지하는 비상부주 장치와 장거리 비행을 위한 보조연료탱크 등도 추가했다.

상륙기동헬기는 2023년까지 총 28대가 전력화 된다. 해병대는 이를 통해 상륙기동헬기 대대 2개를 신설한다. 여기에 공격헬기대대 1개를 추가해 2020년대 해병대 항공단을 창설한다는 계획이다.

해병대 상륙기동헬기는 상륙함으로부터 해병대 특수 제대병력과 장비를 수송하는 입체적인 상륙작전을 지원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