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보건기구(WHO)는 세계 각국에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 및 인체감염 실태를 지속해서 모니터링해 보고해 달라고 요구했다.

23일(현지시간) WHO는 지난해 11월 이후 40여 개 국가에서 고병원성 AI 발생 사례가 보고됐고, 유럽과 아시아에서는 각각 다른 계통의 조류인플루엔자가 번지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에서는 작년 말 AI 바이러스에 감염돼 사망한 사례가 계속 보고됐다.

마거릿 챈 WHO 사무총장은 “지리적 경계를 허물고 급속하게 확산하고 있는 조류인플루엔자는 많은 변종을 낳고 있다”며 ‘인체 감염 확산 우려 때문에 WHO도 경보 단계를 높였다’고 말했다.

챈 사무총장은 “아시아를 휩쓸고 있는 H5N6 바이러스는 다른 바이러스의 유전자가 섞이면서 발생했고 2009년∼2010년 유행했던 H1N1 바이러스만큼 대비가 충분하지는 않다”고 덧붙였다.

중국에서는 작년 12월 사람과 사람 사이에 H7N9 바이러스 감염 사례가 보고됐는데 올해 추가 발생 사례는 아직 보고되지 않았다.

국제 보건 규정에 따라 WHO 194개 회원국은 인체감염 사례를 확인하고 즉시 보고하게 돼 있다. 아시아에서는 AI의 인체감염 위험이 가장 큰 곳으로 중국이 거론되고 있다.

중국 국가위생계획생육위원회에서 파견된 당국자 장양은 “현재 H7N9의 전체적인 통계 수치는 (이전과) 같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며 “중국은 이와 관련해 계속 협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WHO와 의사 교환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