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방부는 2017년∼2021 군 보건의료 발전계획을 수립하고, 국민이 군 의료를 신뢰할 수 있도록 향후 5년간 진료능력 개선을 집중적으로 추진한다. 사진은 일반 국민들의 질병 진료 등에 투입되는 군인들.코리아데일리 DB

국방부는 국군외상센터 설립, 전문의무병 제도 도입 등 혁신안을 19일 공개했다.

군은 오는 2019년까지 중증외상환자를 집중 치료할 수 있는 ‘외상전문 치료시설’인 국군외상센터를 완공하겠다고 밝혔다. 외상센터가 설립되면 군의 중환자 대처능력이 향상되며, 주요 진료과를 중심으로 전공의 수련도 가능하게 된다.

기존 군의 3차 의료기관인 국군수도병원은 외상센터의 배후병원 역할을 수행하며 1차 진료 대상자, 회복기 환자, 재활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그동안 국군수도병원은 군 내 유일한 종합병원이지만 이송된 중환자를 민간병원으로 재이송하는 사례가 자주 발생했다.

전문 계약직 의사의 ‘시간제 채용 제도’를 도입해 시간제 근무를 선호하는 은퇴 저명의료인을 유치, 중요 수술을 집도하고 단기군의관 지도에 활용한다.

군내 고질적 문제로 지적됐던 ‘무자격 의무병’의 의료보조행위 문제도 개선된다. 그동안 군 의료인력 1만4000여명 중 8000여명, 54%를 차지하는 의무병은 전문자격증이 없는 상태에서 의료보조행위를 수행해왔다.

국방부는 군병원에서 수술보조 등 난이도가 높은 업무를 수행하는 ‘의무병의 간부화’를 추진한다. 간호조무사, 약사, 방사선사, 임상병리사 등 321명의 전문 인력을 증원한다는 방침이다.

간호, 약제, 물리치료 등 대학졸업 후 면허취득자가 의무병으로 입대시 사단급 의무대대에서 전공분야의 업무 수행을 보장하는 ‘전문의무병 제도’를 도입해 사단급 의무병 역할을 수행한다. 다만 진료실 위생관리, 병상준비, 환자 이동 등 단순한 의료보조 업무는 일반의무병이 역할을 담당한다.

17개 군 병원 수도 조정한다. 군 병력 감소 추세와 군 병원의 효율화, 정예화를 위해 현재 17개의 군 병원이 13개의 병원과 3개의 외래검진센터로 재편된다. 원주 병원은 해체되며 청평, 강릉, 부산 병원은 '외래검진센터'로 다시 태어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