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4월이면 신촌로·마포대로에서 세종대로사거리까지 중앙버스전용차로가 개통돼 서울 서부지역에서 버스를 타고 도심으로 진입하기 훨씬 쉬워진다.

서울시는 도심부 단절된 서대문역~흥인지문 4.0㎞ 구간 연결의 첫 단추로 새문안로 1.2㎞(서대문역~세종대로사거리) 구간에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하는 공사를 1월 말 착공해 4월 초까지 완공할 계획이라고 17일 밝혔다.

▲ 새문안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위치.사진=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새문안로에 중앙버스전용차로제가 시행되면 가로변에서 대중교통인 버스와 일반차량과의 상충으로 발생되는 버스의 속도 저하, 교통 정체가 해결돼 버스속도가 현재 17.2㎞/h에서 22.9㎞/h로 약 33% 향상되고, 버스운행시간 편차도 ±2~3분 이내로 안정화돼 버스이용 여건이 개선될 것으로 보고있다.

도심까지 연장되는 새문안로 1.2㎞ 구간에는 양방향 총 4개소의 정류소가 도로 중앙에 신설된다. 중앙정류소의 위치는 버스이용 수요, 지하철·마을버스 환승 편의성 등 접근과 이용 편리성을 최대한 고려해 설치한다.

서울시는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와 함께 지역 주민, 관광객의 보행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서울역사박물관 입구에 횡단보도 1개소를 추가로 설치하고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로 인해 일반차량이 멀리 돌아가야 하는 불편을 줄이고자 유턴 1개소(정동사거리 서측)를 존치하기로 했다.

▲ 새문안로 중앙정류소 위치.사진=서울시 제공

새문안로 연장선인 종로(세종대로사거리~흥인지문, 2.8㎞)구간에도 금년 내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할 예정이며, 완공되면 서울 동서축을 잇는 중앙버스전용차로 네트워크가 완성된다.

종로에는 왕복 8차로에서 6차로로 차로를 축소하면서 생기는 공간에 자전거길과 보행환경을 개선해 버스 통행이 원활해지는 동시에 보행 환경이 쾌적해져 종로 일대 유동인구 증가와 지역가치 상승 등의 효과도 기대된다.

윤준병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지난 2004년부터 12개축 119.3㎞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하는 등 서울 교통의 중심축을 승용차에서 대중교통으로 전환한 결과 버스속도, 정시성, 이용승객 증가 등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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