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 정국에도 한국경제 건재 증명’

정부가 10억 달러 규모의 외평채(외국환평형기금채권)를 2.8%대 사상 최저 금리로 발행하는 데 성공했다.

기획재정부는 12일 오전 11시(미국 뉴욕 현지시간) 미국, 유럽, 아시아 등 전 세계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 속에서 10억달러 규모의 외화표시 외평채(외국환평형기금채권)를 성공적으로 발행했다고 13일 발표했다.

정부가 美 달러화 표시 외평채를 발행한 이후, 가장 낮은 금리(가산금리 55bp, 2.871%)로 발행된 것이며 초기주문 규모가 발행규모 대비 약 3배(약 30억달러)에 달하는 등 글로벌 투자자들이 높은 관심을 보였다.

▲ 미국 뉴욕에서 11일 열린 한국경제설명회에서 발표하는 유일호 경제 부총리.사진=지재부 제공

캐나다 온타리오주(가산금리 56bp), 일본 정부가 보증하는 JBIC(일본국제협력은행·가산금리 56bp) 등 한국과 신용등급이 유사해 비교 가능한 10년 만기 채권의 유통 금리에 비해서도 낮은 수준이다.

외평채는 환율 안정을 목적으로 운영되는 외국환평형기금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정부가 발행하는 채권이다. 발행 금리는 보통 만기가 같은 미국 국채 금리에 나라별 가산금리를 더해 결정되는데, 이 금리가 낮다는 것은 투자자들이 한국에 장기간 싼 이자로 돈을 빌려줬다는 의미다.

이번 외평채는 국가신용등급이 AA로 상향 조정된 이후 처음으로 발행되는 달러 표시 채권이다. 초기주문 규모가 발행규모 대비 약 3배인 30억 달러였고, 세계 각국에서 70여 기관투자자들이 참여하는 등 글로벌 투자자들이 높은 관심을 보였다고 기재부는 전했다.

기재부 관계자는 “달러화 표시 외평채 발행을 시작한 이후 가장 낮은 금리로 발행에 성공함으로써 해외 투자자들의 한국 경제에 대한 긍정적 시각을 재확인했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