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은

▲ 관세청이 전자담배용 니코틴의 안전성 관리를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해외 직구를 통해 구입한 니코틴 원액을 살인과 자살 등에 악용하고 있다는 우려에 따른 조치로 풀이된다.사진은 전자담배를 피우고 있는 모습.코리아데일리 DB

 전자담배용 니코틴의 안전성 관리를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해외 직구를 통해 구입한 니코틴 원액을 살인과 자살 등에 악용하고 있다는 우려에 따른 조치로 풀이된다.

관세청은 12일 우선 니코틴의 국내 유통 전 수입업자가 화학물질관리법 등 관련 법규를 준수토록 안전기준을 강화하고 보관과 운반, 시설 등 적정 기준을 충족한 경우에만 니코틴 원액 유통을 허용키로 했다.

국제특송업체인 FedEx, DHL이 니코틴 함량이 1% 이상인 경우 유해화학물질 취급 기준을 준수한 경우에만 국제운송하기로 함에 따라 국민 안전이 크게 강화될 것으로 기대했다.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합성 니코틴에 대해서는 환경부와 협의해 신규화학물질로 관리하고 관련법에 따라 위해성 평가를 받도록 했다.

개인이 직구로 구입하는 10㎖ 1병으로 성인 165명 살상이 가능하다.

관세청은 담배관련 세금 등을 회피하기 위해 천연니코틴을 합성니코틴으로 허위 신고하고 밀수입하려고 한 업체(6건, 4062개)를 적발했고 합성니코틴을 수입하면서 신규화학물질 등록을 이행 하지 않은 13개 업체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8일에는 경기 남양주시에서 한 남성이 니코틴 과다 복용으로 사망했는가 하면 지난해 4월에는 다량의 니코틴 원액으로 남편을 살해한 혐의로 40대 여성과 내연남이 경찰이 붙잡히는 등 니코틴 원액의 무분별한 유통에 대한 대책 마련이 요구돼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