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SBS TV 캡처

미국 정부가 11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에 이어 김정은의 여동생 김여성 노동당 선전선동부 부부장을 비롯한 개인 7명과 기관 2곳을 인권유린 혐의로 추가 제재했다.

지난해 김 위원장을 처음으로 인권제재 대상에 올린 데 이어 김여정이 미국은 물론 국제사회의 제재대상에 포함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미국 정부는 이날 홈페이지를 공개한 성명에서 “북한이 세계최악의 인권유린을 자행하고 있다”며 “계속 인권유린에 책임있는 인물과 단체들을 추가 제재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추가 제재 대상으로 지목된 인물은 김원홍 국가안전보위부장과 김일남 인민보안부 함경남도 보위국장, 최휘 노동당 선전선동부 제1부부장, 민병춘 노동당 조직지도부 부부장, 조용원 노동당 조직지도부 부부장, 김일남 함경남도 보위국장, 강필훈 인민내무군 정치국장 등이다. 기관으로는 국가계획위원회와 노동성이 제재 대상에 포함됐다.

국무부는 김여정을 ‘북한의 모든 매체를 통제하는 노동당 선전선동부 부부장’으로 지목했으며, 선전선동부가 검열 책임기관이자 억압적인 정보 통제와 주민들의 세뇌를 담당하는 기관임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미국의 제재대상에 오르면 미국 입국 금지와 더불어 미국 내 자금 동결과 거래 중단 등의 조치가 취해진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