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관위 디도스, "사이버 공격 어떤 선거든 가능…19대 대선도 안전하지 않아"

지난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중앙 선관위는 사이버 공격을 받았다. 당시 공격 사건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 A 씨는 "이런 사이버 공격은 어느 선거에서든 가능하다"고 밝혔다.

[코리안데일리 박승훈 기자]

▲ 11일 지난 2011년 서울시장 보궐선거 당시 발생한 중앙 선거관리 위원회 디도스(DDoS 분산 서비스 거부) 공격 사건의 핵심 인물 A 씨가 인터뷰에서 '윗선의 지시에 의해 치밀하게 계획된 조직적 범행'이며 "공격은 어떤 선거에도 가능하다"는 증언을 했다. 사진=코리안데일리 DB

11일 시사저널에 따르면 지난 2011년 서울시장 보궐선거 당시 발생한 중앙 선거관리 위원회 디도스(DDoS 분산 서비스 거부) 공격 사건의 핵심 인물 A 씨가 인터뷰에서 '윗선의 지시에 의해 치밀하게 계획된 조직적 범행'이라는 증언을 했다.

이는 당시 검찰이 발표한 '윗선은 없고, 공적을 세우기 위한 개인들의 우발적 범행'이라는 수사결과와 전혀 다른 증언이다.

서울시장 보궐선거가 치러진 2011년 10월 26일 선관위 홈페이지와 박원순 후보의 공식 사이트가 사이버 공격을 받았다. 특히 선관위 홈페이지 경우 투표소 위치를 검색하는 기능이 마비되는 등 다분히 목적성이 확실한 공격이었다.

시민사회들은 "이승만 정권의 3·15 부정선거 이후 민주주의 근간을 무너뜨리는 최악의 사건"이라며 성명을 발표하고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당시 이 사건을 밝히기 위해 특별검사까지 동원돼 수사를 진행했지만 "윗선은 없다"는 결론을 내렸고 검찰은 "배후를 밝히는 것은 '신의 영역'"이라는 말을 남기기도 했다.

선관위 디도스 공격 사건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 A 씨는 "당시 박희태 국회의장(현 새누리당 상임고문)의 지시를 받아 준비해 왔다"며 "당 수뇌부 역시 이일을 알고 있었다"고 밝혔다.

또 "선관위 홈페이지 공격은 3~4팀이 참여했고 디도스 외에 또 다른 해킹 공격이 있었다"면서 "서울시장 보궐선거는 연습게임이었고 2012년 4월 11일 총선이 주 대상이었다"고 말했다.

핵심역할을 하던 A 씨는 "이런 사이버 공격은 어느 선거에서든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