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경제인연합회가 12일 회장단회의를 개최할 예정인 가운데 회장단을 구성하고 있는 주요 그룹들의 불참으로 현안 논의가 제대로 이뤄질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11일 재계와 전경련에 따르면 해체 위기에 몰려 있는 전국경제인연합회가 12일 허창수 회장 체제에서 마지막 정기 회장단 회의를 개최한다.

탈퇴 의사를 밝힌 기업을 비롯한 주요 그룹의 회장들이 불참하겠다고 밝혀 쇄신안과 후임자 논의에 진전이 없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전경련은 12일 오후 전경련회관에서 주요 그룹 총수들을 대상으로 만찬을 겸한 정기 회장단 회의를 예정대로 열기로 했다.

전경련은 홀수달 둘째 주 목요일에 정기적으로 회의를 열어왔다. 참석 대상은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구본무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을 비롯해 전경련 회장단에 속한 주요 18개 그룹의 회장들과 전경련 허창수 회장, 이승철 상근부회장이다.

‘최순실 국정농단’ 국회 청문회와 검찰 수사 등으로 참석률이 저조해 지난해 11월에는 정기 회장단회의가 한 차례 무산된 가운데, 이번 회의에도 참석률이 낮을 것으로 보인다.

삼성, 현대차, SK, LG 등 4대 그룹은 이미 탈퇴를 선언했거나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점 등을 이유로 불참할 것으로 알려졌다. KT, 동국제강, 풍산, 삼양 등도 불참 의사를 밝혔고, 롯데, 한화, 대림, 부영 등도 불참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재계 관계자는 “기업들이 제각기 어려운 상황에 놓여있는데 전경련에 신경을 쓸 겨를조차 없는 상황일 것”이라며 "회의 참석률이 낮으면 제대로 된 논의가 이뤄질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이 자리에서는 일단 전경련이 그간 여러 경로로 의견 수렴을 진행해온 쇄신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예정이다. 전경련은 2월 정기총회까지 쇄신안을 마련한다는 목표다.

전경련 관계자는 “이번 회의는 어떤 안건에 대해 결론을 내기 위한 자리이기보다 의견 수렴을 위해 열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전경련 회장단은 주요 기업 총수 18명과 허창수 GS그룹 회장, 이승철 상근부회장 등 총 20명으로 구성돼 있다. 허 회장은 오는 2월 예정된 정기총회에서 이승철 부회장과 함께 직을 사임, 신임 회장을 선출하도록 하겠다고 밝혔으나 후임 물색 작업 또한 쉽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