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 고별연설 "우리의 손으로 차이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믿음을 확인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20일 퇴임 때 발표할 것으로 예상하는 연설문 일부를 자신의 SNS에 공개했다. 주 내용은 시민에게 주는 희망의 메시지였다.

[코리안데일리 박승훈 기자]

▲ 오바마 대통령은 고별연설에서 "2009년 우리는 직면한 도전을 더 강하게 헤쳐나갔다. 이는 우리가 이 나라를 더 나아지게 할 수 있다는 신념과 믿음을 버리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여러분 덕분"이라고 고마움을 전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코리안데일리 DB

11일 오바마 대통령은 자신의 SNS에 고별 연설문의 일부를 공개했다. 연설문은 "우리는 우리의 시간에 우리의 손으로 차이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믿음을 재확인 했다 희망의 메시지를 담고 있다.

오바마 대통령은 오는 20일 퇴임하며 미국 시카고의 대형 컨벤션센터 매코믹 플레이스에서 고별연설을 할 것으로 알려졌다.

오바마 대통령은 "우리는 여러 세대에 걸쳐 미국을 더 나은 나라, 더 강한 나라로 만들었고, 우리는 진보를 향한 기나긴 계주를 뛰면서 우리의 일이 항상 끝나지 않으리라는 것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열심히 일하고, 이웃에 관대한 마음을 갖고, 조국을 사랑하는 시민이 우리의 조국을 바꿀 수 있다는 생각을 하는 것, 그것이 시민의 의무"라고 강조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미국 정치제도는 함께 더 나은 나라를 만들려는 평범한 사람들에게 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2009년 우리는 직면한 도전을 더 강하게 헤쳐나갔다. 이는 우리가 이 나라를 더 나아지게 할 수 있다는 신념과 믿음을 버리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여러분 덕분"이라고 고마움을 전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분 단위로 올라오는 워싱턴의 뉴스 폭풍 속에서 시각을 잃기 쉽지만, 미국의 역사는 분마다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세대에 걸쳐 이뤄진다"며 "부모와 교사, 참전용사, 시민의 요청에 부응하는 이웃들이 미국의 이야기를 함께 써왔다"고 강조했다.

그는 "인생을 살면서 평범한 사람들이 함께 노력하면 비범한 일을 이룰 수 있다는 점을 깨달은 적이 수없이 많다"며 미국민의 단합을 주문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