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관진 국가안보실장과 도널드 트럼프 차기 행정부의 마이클 플린 국가안보보좌관 내정자가 만나 북한의 핵을 절대 용납할 수 없다는 데에 의견을 같이했다. 사진=주미한국대사관 제공

우리 정부의 외교·안보정책 컨트롤타워인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도널드 트럼프 차기 행정부의 마이클 플린 국가안보보좌관 내정자는 북한의 핵을 절대 용납할 수 없다는 데에 의견을 같이했다.

양측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 포대의 차질없는 한반도 배치를 위해 양국 간 공조도 강화키로 했다.

미국을 방문 중인 김 실장은 10일(현지시간) 플린 내정자와의 면담 결과를 설명하며 이같이 밝혔다.

김 실장과 플린 내정자는 “북한 핵 미사일 위협은 동북아 평화와 안정을 위협하는 중대하고 시급한 안보 현안이며 북한 핵을 결코 용인할 수 없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

양측은 “강력하고 실효적인 제재와 압박을 통해 북한의 셈법을 바꿔 비핵화의 길로 나오도록 하기 위해 빈틈없는 한미공조를 지속해 나가겠다”며 “북한이 유엔 안보리 결의를 무시하고 도발을 계속하는 심각한 상황인 만큼 확고한 한미 연합방위 태세를 유지하고 북한이 결코 도발할 수 없도록 공조 노력을 지속하기로 했다”고 김 실장은 설명했다.

김 실장은 트럼프 정부 출범 이후 북한이 도발할 경우 미국의 예상 대응책을 묻는 말에 “강한 메시지가 나갈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답변했다. 그러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플린 내정자는 대북제재 이행과 관련해 제재를 회피하거나 위반하는 그 어떤 행위도 용납해서는 안 된다며 철저한 대북제재 이행 필요성을 강조했다고 김 실장은 밝혔다.

양측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의 한반도 배치를 예정대로 추진하기로 하면서 중국에 대한 설득 노력을 강화해 가기로 했다.

김 실장은 특히 “사드는 순수한 방어 무기로 사드배치는 자위권적 조치”라며 “자주권에 해당되는 문제인 만큼 중국이 반대한다 해도 상관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회동에서 양측은 부산 위안부 소녀상을 둘러싼 한일 갈등 문제이나 방위비 분담금 등에 대해서는 거론하지 않았다고 김 실장은 설명했다.

1시간가량 진행된 두 사람의 이번 회동은 우리 정부와 트럼프 새 정부와의 고위급 소통 및 협의 채널을 구축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워싱턴DC에서 열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