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최근 상당수의 한국 화장품에 대해 수입을 불허한 것으로 드러났다. 한반도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에 대한 제제가 한류 콘텐츠에서 화장품으로 확산된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10일 중국 관련업계에 따르면 중국 질량감독검험검역총국(질검총국)은 새해 들어 처음으로 지난 3일 ‘2016년 11월 불합격 화장품 명단’에 허가를 받지 못한 제품 28개 가운데 19개가 애경, 이아소 등 유명 한국산 화장품이 포함됐다.

해당 한국산 제품은 총 1만1272㎏에 달하며 모두 반품 조처됨에 따라 국내 화장품 업계에 타격이 불가피해졌다.

불합격한 한국산 화장품은 크림, 에센스, 클렌징, 팩, 치약, 목욕 세정제 등 중국에서 잘 팔리는 제품이 거의 다 포함됐다. 특히 28개 불합격 제품 중 영국산과 태국산 화장품을 빼면 19개 모두 한국산이었다.

이아소의 로션 시리즈2 세트, 영양팩, 에센스, 각질 제거액, 보습 영양 크림, 메이크업 베이스, 세안제, 자외선 차단 로션 등은 유효 기간 내 화장품을 이용할 수 있다는 등록 증명서가 없다는 이유로 불합격 통보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코코스타 장미팩은 신고 제품과 실제 제품이 불일치하다는 이유로, 담아 캐어 샴푸와 라이스 데이 샴푸는 다이옥세인 함량 초과, 애경 목욕 세정제는 제품 성분이 변경됐다며 수입을 불허한 것으로 확인됐다.

중국에서 한국 드라마와 더불어 한국 관련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 한국 화장품이어서 이번 조치는 국내 화장품 업계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국내 사드 배치 이후 국내 화장품 상장사들의 주가가 꾸준히 하락하고 있던 차에 이날 또 다시 악재가 터지며 향후 화장품주 주가에 먹구름이 꼈다.

화장품 관계자는 “수입 불허 대상 화장품 중 유독 한국산이 다수를 차지한 것은 최근 사드 갈등으로 한국산 화장품에 대해서도 규제가 강화된 게 아닌가 하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