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의무는 오로지 10억 거출

▲ 코리아데일리 DB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부산뿐 아니라 서울의 위안부 소녀상에 대해서도 “한국 측이 제대로 성의를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8일 오전 NHK의 오전 토론 프로그램에 출연해 지난 6일 일본 정부가 내놓은 부산 소녀상에 대한 일본의 보복 조처에 대해 “재작년 말에 위안부에 대해 합의가 성립했다. 이 합의는 최종적 불가결한 합의라고 양국이 합의 했다. 일본은 성실이 합의를 실행해 10억엔의 거출을 실시했다”며 “다음은 한국이 성의를 보여야 한다. 정권이 바뀌더라도 이를 실행하는 것은 국가의 신용의 문제다”고 답했다.

아베 총리는 또 서울의 주한 일본대사관 앞의 소녀상도 철거를 요구할 것이냐는 질문에 대해서도 “당연하다”고 답했다.

아베 총리의 지난 합의에 대한 일본의 의무는 오로지 ‘10억엔 출연’이고, 앞으로는 발생하는 모든 문제는 한국 정부가 처리해야 한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아베 총리는 자신의 입으로 사죄 발언을 해달라는 일본 야당 의원들의 요구를 거부했을 뿐 아니라 사죄 편지를 보내 달라는 한-일 시민사회의 요구를 “털끝만큼도 생각하지 않는다”고 거부했다.

위안부 문제에 대한 언급을 최대한 피해 이 문제를 “최종적, 불가역적”으로 종결시켜, 이 문제를 사람들의 기억에서 지우겠다는 것이다. 아베 총리에게 지난 합의는 ‘망각을 위한 합의’였던 셈이다.

부산의 일본 총영사관 앞에 소녀상이 설치되면서 일본 정부는 ‘한일 합의를 지키라’며 강력하게 대응에 나서는 모양새다. 앞서 일본 정부는 항의의 뜻으로 일본 대사와 부산 총영사를 일시 귀국시켰으며, 통화스와프 협상과 한일 고위급 경제협력회의도 협상을 중단ㆍ연기한 상태다.

미국의 시선도 한일 양국의 원만한 관계 유지를 원하는 일본 쪽으로 기울어져 있어 한국이 전면적인 외교전에 나선다 해도 승리할 가능성은 높지 않아 보인다. 이 경우 새로 등장하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를 자극해 한미동맹이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