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는 유사시 북한 전쟁지도부를 제거하는 임무를 수행할 특수임무여단을 2년 앞당겨 올해 창설하기로 했다.

국방 사이버 안보태세 강화를 위해 각 군에 사이버방호센터를 설립하고 북한의 진화하는 해킹 기술에 대응하기 위해 인공지능 등 신기술에 기반한 악성행위 탐지체계도 도입하기로 했다.

▲ 코리아데일리DB

국방부는 4일 ‘국민과 함께하는 튼튼한 국방’이란 주제로 ‘2017년도 업무계획’을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에게 보고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유사시 북한 전쟁지도부를 제거하고 기능을 마비시키는 임무를 수행하는 특임(특수임무) 여단을 올해 조기에 창설하는 계획을 국방개혁 기본계획에 반영했다”며 “이 여단은 원래 2019년에 창설할 예정이었다”고 말했다.

특수임무여단은 육군 특수전사령부 예하의 일부 부대를 재편성해 만들어진다.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을 비롯한 북한 수뇌부, 핵시설, 미사일 기지, 대량살상무기(WMD) 관련 시설 등이 이들의 목표로 알려졌다.

군 당국은 지난해부터 특수임무여단이 사용할 개인화기, 통신장비 등을 마련했다. 또 특수임무여단의 침투를 돕는 항공전력도 중·장기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다. 특수장비로 개조된 헬기·수송기는 야간이나 악천후에 적의 레이더에 걸리지 않고 저공 침투가 가능하다.

국방부는 국방개혁 기본계획에 육군 동원전력사령부 창설,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한 군 구조와 전력을 최우선 증강 등 방안을 담았다고 설명했다. 특히 북핵·대량살상무기(WMD) 위협을 대비하기 위해 한국형 미사일방어체계(KAMD)·킬체인·대량응징보복(KMPR) 등 한국형 3축 체계의 역량을 집중적으로 늘릴 계획이다.

국방부는 한미동맹 발전을 위해 미국 신 행정부 출범 직후 고위급 교류를 통해 굳건한 동맹관계를 확인하는 한편 미국 국방·안보기관과 인적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우주 사이버 등 새로운 분야에 대한 협력도 확대하기로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