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내년부터 국정 역사 교과서 사용을 원하는 학교를 ‘연구학교’로 지정해 지원하겠다고 밝히자 17개 시도 교육청 중 11곳이 “연구학교 지정을 승인하지 않겠다”며 반대하고 나섰다.

1일 동아일보 취재 결과에 따르면 서울 경기 인천 강원 세종 충북 충남 전북 광주 경남 제주 등 11개 교육청은 연구학교 지정 거부 방침을 세운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 교육청은 “연구학교 지정을 신청하는 학교도 없겠지만, 설령 신청해도 교육청 차원에서 지정에 협조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교육부령 제1호 ‘연구학교에 관한 규칙’에 따르면 교육부 장관은 교육 정책 추진, 교과용 도서 검증 등의 목적을 위해 교육감에게 연구학교 지정을 요청하고, 교육감은 학교장의 신청을 받아 연구학교를 지정할 수 있다.

지정 거부 방침을 정한 전북도교육청의 관계자는 “연구학교가 되면 연구 점수 때문에 보고서 작성, 발표회 참석 등 행정업무가 몹시 많아 제대로 교육이 되기 어렵다”며 “기본적으로 연구학교라는 제도에 대해 부정적인 데다 국정 교과서 연구학교라면 더욱 그렇다”고 말했다.

중도 성향인 대전시교육청과 보수 성향으로 분류되는 울산시교육청은 “관련 공문을 받은 뒤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보수 성향인 대구와 경북도교육청은 “단위 학교의 결정권을 존중할 것”이라며 “연구학교 지정에 찬성한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이달 중 전국 학교를 대상으로 수요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지만 이 과정에서 학교마다 갈등이 빚어질 가능성도 크다.

학부모·교사 등이 포함된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연구학교 지정을 신청할지 최종 결정하는데 의견이 조율되지 않으면 갈등이 벌어질 수 있다. 학부모 중 강하게 찬성 또는 반대를 주장할 수 있고 교장이나 교사 중에서도 지정을 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