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란 법 전반적인 불황 원인으로 꼽혀

[코리아데일리 강유미 기자]

2016년도 저물어가면서 유통업계 종사가가 뽑은 2016년 10대 뉴스에 김영란 법이 선정돼 주목을 끌고 있다

지난 9월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 이른바 '김영란법'이 시행되면서 유통업계가 대응책 마련에 고심하는 모습이었다.

유통업계가 주목하는 부분은 공직자, 언론인 등의 선물을 5만 원 이하로 규제하는 항목이다. 명절 특수를 이끌던 선물세트 시장의 축소로 인해 객단가 및 매출 감소가 불가피한 상황이 됐기 때문이다.

▲ 김영란 법을  만든 김영란 전 대법관 (사진 코리아데일리 DB)

선물에 대한 부정적 인식 확산으로 소비 자체가 위축될 수 있다는 점에도 우려가 쏠리고 있다. 이에 따라 유통업계는 5만 원 미만의 명절 선물세트를 늘리며 사전 대응에 나섰다. 특히 백화점 경우 기존에 5만 원 미만의 명절 선물세트가 전체 비중의 5~10%도 되지 않아 이를 확대하는 데 노력 중으로, 다양한 상품을 테스트하며 향후 전개 방향을 모색했다.

한국경제연구원은 김영란법 시행으로 선물 관련 산업 경우 연간 2조 원 가량의 매출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추정했다. 이와 더불어 소비심리 악화로 인한 내수위축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2016년 유통업계를 달군 가장 뜨거운 이슈는 '김영란 법이다.

한국체인스토어협회 한 관계자는 “지난달 14~21일까지 유통·제조업계 임직원 23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결과에서 국내 유통시장은 올해도 저성장 가속화와 이로 인한 소비 침체를 겪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올해 우리나라 경제 성장률은 2.7%로 지난해에 이어 2%대 성장률이 고착화된 양상을 보였다.”면서 “가계 부채는 지난 3사분기 기준 1,300조 원에 육박했으며 하반기 시행된 김영란법 여파가 소매경기의 불확실성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해 소비 침체 현상은 더욱 심화돼 갔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이에 따라 사회 전반적으로 소비가 위축됐고, 저비용 고효율을 추구하는 가성비(가격대비 성능) 중시 트렌드는 더욱 확산됐다. 변화한 소비 트렌드로 인해 합리적인 가격대로 소비자에게 더욱 많은 가치를 제공하는 제품이 호응을 끌자 유통업계는 가성비를 주요 골자로 자사만의 PB 강화에 나서며 차별화된 가치로 어필하는 PB상품을 선보였지만 김영란 법의 여파를 뚫고 가지는 못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클래식계에는 호재와 악재가 이어지는 한 해였다.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개관 후 28년만에 서울에 들어선 대형 클래식 공연장 ‘롯데콘서트홀’이 문을 열며 클래식 시장의 지평을 넓힐 것이란 기대가 컸다.

그러나 두 달 뒤 시행된 일명 ‘김영란법’의 여파로 직격탄을 맞았다. 국악계는 하반기 최순실 게이트 여파로 뒤숭숭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