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를 빛낸 프랜차이즈는? ‘제17회 한국프랜차이즈 대상 시상식’ 

[코리아데일리 강윤지 기자]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는 9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산업통상자원부,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의 후원으로 28개 프랜차이즈 기업 및 개인공로자에 대한 ‘제17회 한국프랜차이즈대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 사진제공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9일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에 따르면 이날 업계 최고의 상인 대통령 표창의 영예는 건강한 치킨을 표방한 ‘오븐에빠진닭’을 운영하는 에땅이 안았다.

토종 피자 브랜드인 ‘피자에땅’에 이어 선보인 프리미엄 오븐구이 치킨 브랜드인 ‘오븐에빠진닭’은 국내 유일의 구이육 제조방법 특허를 보유, 이 방법을 통해 겉은 바삭하고 속은 보들보들한 차별화된 맛을 제공하고 끊임없는 메뉴 개발 향상으로 가치를 높이고 치킨외식 시장의 다양성을 보여준 것이 높이 평가됐다.  

국무총리표창은 감자탕전문 프랜차이즈 ‘남다른감자탕’을 운영하는 보하라와 커피전문점 ‘커피베이’를 운영하는 사과나무가 수상했다. 

우리 고유 음식인 해장국을 기반으로 한 ‘남다른감자탕’은 보양재료들을 이용한 다양한 메뉴와 특화된 메뉴의 지식재산권 등록으로 브랜드 경쟁력을 높여왔다.

무엇보다 보하라는 2004년 대구에서 감자탕으로 외식업을 시작한 이래 지금까지 달서구 지역 내에서 ‘감자탕보하라’, ‘보하라파크’ 등의 운영을 통해 지역의 외식서비스수준을 한 단계 발전시킴과 동시에 지역의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에도 크게 기여한 공을 인정받았다. 

사과나무의 커피베이는 5가지 아라비카 원두가 가진 각각의 맛과 향을 그대로 살리기 위해 태우지 않는 미디엄 로스팅 방식으로 생두 본연의 맛을 가장 잘 느낄 수 있도록 쓴 맛은 줄이고 풍미는 높여 커피베이만의 고유한 커피 맛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활발한 해외진출을 펼친 결과, 월마트 입점 파트너십을 맺었고 미국 법인설립과 필리핀 법인설립이라는 좋은 결실을 거둬들인 점이 반영됐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은 외식업 부문에서 ▲이비가푸드의 이비가짬뽕 ▲에스앤큐플러스의 토프레소 ▲얌샘의 얌샘깁밥이 수상했다. 동반성장 부문은 ▲에브릿의 이화수전통육개장 ▲리코플레이트의 청담이상이, 연구개발 및 정보화 부문에서는 ▲호경에프씨의 코바코가 차지했다. 개인공로 부문은 오니규 이명훈 대표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장 표창은 외식업 부문에서 ▲죠스푸드의 죠스떡볶이 ▲라라코스트 진 F&B의 라라코스트가 수상했다.

이밖에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회장상 외식업 부문은 ▲에쓰와이프랜차이즈의 꼬지사께 ▲이바돔의 이바돔감자탕 ▲오가다의 오가다 ▲해피브릿지협동조합의 국수나무 ▲바르다김선생의 바르다김선생 ▲치어스의 치어스가 수상했다. 도소매업 부문은 ▲엔캣의 못된고양이가 서비스업 부문은 ▲커브스코리아의 커브스가 선정됐다.

동반성장 부문에서는 ▲채선당의 채선당 ▲금탑에프앤비의 청담동말자싸롱이 차지했다. 

연구개발 및 정보화 부문에서는 ▲지호의 지호한방삼계탕 ▲맥스원이링크의 셀렉토커피가 기쁨을 누렸다. 신생브랜드 부문에서는 ▲한경기획의 청년다방 ▲미스터즈(이상목)의 미스터힐링이, 우수가맹점 부문에서는 ▲바보스 논현에코점의 조만호 가맹점주 ▲박가부대찌개 서울스퀘어점의 박수웅 가맹점주가 수상했다. 

산업자원통상부 유통물류과 정종영 과장은 “올해로 17번째를 맞는 프랜차이즈 대상 시상식에 참여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동반성장과 상생을 기반으로 고용창출을 위해 큰 역할을 하는 프랜차이즈로 더욱 발전해 나가길 기대하겠다”고 설명했다.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조동민 협회장은 시상식에서 “이번 프랜차이즈대상을 통해 산업의 위상과 국민적 인식이 조금씩 나아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또한 “프랜차이즈 CEO들이 열정을 갖고 지속적으로 해외진출을 위해 도전하고 노력해 나간다면 토종 브랜드들이 세계 각국에서 첨병의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국프랜차이즈대상은 2000년에 처음 시작돼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경쟁력 제고를 위해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프랜차이즈 관련 시상 중 유일하게 대통령 표창과 국무총리 표창이 수여되는 시상제도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