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P “박근혜 게이트 부패가 보여주는 최대의 사건”

[코리아데일리 정구영 기자]

일명 최순실 게이트는 대한민국의 온 국민들이 대통령 하야를 외치는 현상으로 발전하고 있지만 박근혜 대통령의 측근들은 이런 국민들을 이상하게 생각하고 있다.

이러한 대한민국의 현주소에 대해서 워싱턴포스트(WP)가 16일(현지시간) "(박근혜)대통령 게이트는 한국의 고질병인 부패가 전혀 고쳐지지 않았음을 보여주는 대표적 사건"이라며 "위법 대상 범위로 보면 리처드 닉슨 미국 대통령의 사임을 초래한 워터게이트 사건보다 더 큰 사건"이라고 보도하여 국제적인 망신을 사고 있다,

미국 정가의 최대 스캔드로 역사에 오점을 남기고 있는 워터게이트 사건은 당시 닉슨 대통령의 사임까지 몰고 온 대사건이었지만, 우리 입장에서는 이것이 왜 그런 큰 사건이 되었는지 깨닫기가 쉽지 않다.

▲ 국민에게 사과하는 박근혜 대통령 (사진출처=코리아데일리 DB)

야당 사무실에 도청 장비를 설치한 것이 그렇게 중대한 범죄인가? 온 나라가 이 사건을 두고 난리법석을 피우고 결국 대통령이 탄핵을 받아 사임해야 할 만큼? 많은 사람이 이 질문에 고개를 갸우뚱하는 것은, 이보다 훨씬 더한 비도덕적 행위들이 정치라는 이름으로 묵인되어온 우리의 정치 현실과 무관하지 않은 것이 현실의 대한민국의 권력자들의 실태이기 때문이다.

최순실 문건파문에서 시작된 최순실-박근혜 게이트로, 온 나라가 쑥대밭이 되었고 온 국민은 완전히 집단적 아노미 혹은 팩닉 상태가 되었다.

언론을 통해 전해지는 뉴스는 분노와 실망이 하루에도 겹겹이 번갈아가며 찾아온다. 더우기 하루가 지나면 지날수록 더 큰 의혹과 범죄가 밝혀지는 추세이니, 2016년 10월25일부터의 가을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계절이라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 이날 WP는 한국의 권력 부패 사례로 김영삼 전 대통령의 차남 현철씨가 부패 혐의로 체포된 사건이라고 소개하면서 1987년 민주호 후 한국 대부분 대통령이 부패사건에 휘말렸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검찰이 재임 중에 조사하는 대통령은 박근혜 대통령이 처음"이라고 보도했다.

WP는 박 대통령의 비선 실세 최순실을 '그림자 대통령'으로 표현하면서 점점 더 규모가 커진 촛불시위로 최순실에 대한 공분을 잠재우려는 박 대통령의 시도가 무위에 그쳤다고 전했다.

이어 컨설팅 회사인 유라시아 그룹의 발표를 인용, 박 대통령 퇴진 가능성을 70%로 전망했으며, "한국의 학연과 조직에 대한 충성은 예전부터 있는 사회갈등으로 부패를 고질병으로 만드는 요인"이라는 미국 외교협회의 한국 전문가 스콧 스나이더의 분석도 소개했다.

또 WP는 라종일 한양대 국제학부 석좌교수의 "이 사건을 해결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닉슨 전 대통령처럼 대통령이 물러나는 것"이라는 의견도 함께 실었다.

한편 이날 주목을 받는 웨터게이트는 1972년 선거에 대중적 인기를 누리고 있던 맥거번이 민주당 대통령 후보로 나서자 닉슨의 불안감은 고조되었다. 그의 재선을 확신하지 못한 백악관의 참모들은 비열한 음모를 하나 꾸몄다.

워싱턴 시내 워터게이트 호텔에 자리한 민주당 선거운동 본부에 도청 장치를 가설하기로한 것이다. 전직 FBI 요원 고든 리디, CIA 요원 하워드 헌트가 총지휘를 맡았고, 배관공으로 위장한 정보부 요원들이 민주당 선거 본부에 도청 장치를 가설했다.

그러나 우연한 일로 이 도청 장비가 발각되고 범인들이 체포되면서 사태가 심각해졌다. 처음에는 그저 단순 주거 침입 정도로 여겨졌다. 그해 치러진 선거에도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했고 닉슨은 예상 외로 무난히 재선에 성공했다.

 

그러나 이후의 재판 과정에서 닉슨이 이 사건의 뒤에 있었다는 것이 밝혀졌고, 의회의 탄핵에 직면한 그는 끝내 대통령을 사임하고 말았다. 이것이 1970년대 초 미국 정가와 사회를 뒤흔들었던 워터게이트 사건이다.

처음 이 사건이 알려졌을 때 닉슨은 자신이 이 사건에 어떠한 책임도 없다고 주장했다. 헌트와 리디는 사건의 주모자로 체포되어 유죄 판결을 받았으나 배후에 대해서는 굳게 입을 다물었다.

사건은 그런 식으로 흐지부지 종결되는 듯했다. 그러나 체포된 요원 중 한 사람인 제임스 매커드가 담당 판사에게 보낸 한 장의 쪽지가 문제였다. 그는 자신이 백악관에 의해 고용되었고 법정에서 이를 누설하지만 않으면 사면 혜택을 받게 해주겠다는 약속을 받았음을 폭로했다.

상원에서는 이 사건을 조사하기 위해 노스캐롤라이나 주의 샘 어윈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청문회에 소환된 증인 중 몇 사람이 대통령을 이 사건에 연루시켰고, 이 사건의 모의와 처리 과정에서 있었던 담당자들 사이의 대화 내용이 테이프에 기록되어 백악관에 보관되어 있음이 밝혀졌다.

위원회는 닉슨에게 테이프 제출을 요구했다. 그러나 닉슨은 대통령의 특권을 내세우며 거부했고, 이 때문에 여론은 완전히 그로부터 등을 돌리고 말았다. 마침내 닉슨이 사건 수사를 담당한 아치볼드 콕스 검사를 해임하고 엘리엇 리처드슨 법무장관이 이에 반발, 사임하는 사태가 벌어지면서 언론은 닉슨의 탄핵을 요구하기 시작했다. 궁지에 몰린 닉슨이 문제의 녹음 테이프를 제출했으나 이미 때는 늦었다. 더구나 테이프의 내용 일부가 의도적으로 지워지고 내용 자체가 조작된 흔적마저 있었다.

1974년 여름, 상원 법사위원회는 마침내 닉슨의 탄핵을 결정했고, 탄핵안이 상원을 통과할 것이 확실해지자 닉슨은 8월 8일 자진해서 대통령 직을 사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