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정국안정위해 “대통령 자리 내 놓으세요”

[코리아데일리 이규희 기자]

‘추다르크’ 국내 헌정사에 큰 족적을 남기고 있는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최순실 농단으로 혼탁해진 정국 안정을 위해 박근혜 대통령에게 1대1 맞짱 회담을 제안해 정국에 또 하나의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추미애 대표의 한 측근은 “박근혜 대통령과의 영수회담은 대통령의 직위를 이미 상실했다고 주장해온 추 대표가 같은 여자의 입장에서 다시 한번 하야를 촉구하는 의미에서 1대1 맞짱 영수회담을 제안 한 것이다”면서 “박 대통령이 이를 받아들이면 국정안정을 위해 적극적으로 돕겠지만 만약 거부하면 탄핵 등 국회서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 15일 1대1 영수회담을 갖을 예정인 추미애 더불어만주당 대표와 박근혜 대통령 (사진구성=코리아데일리)

추 대표의 영수회담 제의에 대해서 14일 청와대는 수용했다. 100만 시민이 대통령 퇴진을 주장하고 정치권이 탄핵 정국으로 들어선 가운데 영수회담이 정국의 분수령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14일 오전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에서 “박 대통령은 추 대표가 제안한 회담을 수용하기로 했으며, 15일 열기로 하고 시간 등을 조율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두 사람이 만난다고 해서 곧바로 정국 정상화가 이뤄질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추 대표는 기본적으로 박 대통령의 퇴진을 선결조건으로 내세운 반면 박 대통령은 총리 권한보장 수준에서 임기를 이어가려는 입장이기 때문이다.

문제는 또 있다. 이러한 추 대표의 돌출행동에 대해서 야권에서는 비판적인 목소리가 나와 주목된다.

이처럼 국민의당, 정의당 전·현직 대표들이 이처럼 연달아 압박에 나서면서, 15일 박 대통령을 만나는 추 대표의 어깨는 더 무거워지게 됐다.

회담에서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하고 '국면 전환'에 들러리를 섰다는 평이 나올 경우, 이는 민주당에게 큰 정치적 악재가 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앞서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4일 비대위 회의에서 “야3당 대표 회담이 예상되고 있는데, 느닷없이 추미애 대표가 한광옥 비서실장을 통해서 ‘양자회담으로 결판내자’는 것을 제안했다고 한다”며 “이는 어떠한 논평을 하기 이전에 과연 야권공조는 어떻게 하고, 야권의 통일된 안이 없는데 어떻게 할 것인지 그 저의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반발했다.

이어서 박 비대위원장은 SNS에 올린 글에서 "회담 제안한 추미애 대표나 덜컥 받은 박근혜 대통령이나 두 분 다 똑같다"며 "두 분은 12일 '촛불 민심'을 저버렸다"고 공개 비판했다.

박 위원장은 "국민은 80년 소위 '서울의 봄'처럼 야권 균열을 염려했는데 아니나다를까 청와대는 야권 분열로 임기 보장을 획책하고 있다"며 "여기에 추 대표가 단초를 제공하고(있다)"고 지적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 역시 기자회견을 통해 “국민들은 민주당에 수습 권한을 위임한 적이 없다”며 “국민들에게 야권 균열 우려만 키우는 단독회담을 반대한다”고 강조해 추 대표와 박근혜 대통령의 영수회담이 성과를 거둘지 국민적인 관심사가 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