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가서명은 국민우롱'

 

[코리아데일리 우수연기자]

 

12일 밤 ‘최순실 게이트’를 성토하는 서울 도심 100만 촛불집회가 열린 후인 13일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박대통령은 대통령으로서 책임을 다하고 국정을 정상화하기 위해 고심하고 있다”고 전했다.

▲ [사진출처 인터넷 커뮤니티]

이를 두고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번 촛불집회에서 나온 구호 중 하나가 아무것도 하지 마라. 대통령은 하야 이외에 어떤 행위도 하지 말라는 것이다. 그런데 대통령은 계속 열심히 하겠다는 동문서답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원순 시장은 14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12일 집회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국민의 분노가 얼마나 깊고 거대한지 또 동시에 새로운 대한민국에 대한 국민의 갈망이 얼마나 큰지를 느꼈다. 그리고 무엇보다 지금 현재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하야, 즉각적인 사임을 요구하는 국민의 뜻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박시장은 특히 정부가 오늘 도쿄에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가서명 하기로 한 사실을 적시하며 “정말 이것은 국민을 또다시 우롱하는 것이다. 이건 박근혜 대통령이 할 일이 아니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할머니들 뜻도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합의를 했고 강제징병, 징용 피해자나 독도 영유권 문제도 마찬가지였다. 역사교과서 왜곡과 같은 과거사 문제도 제대로 해결 못하면서 지금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을 한다는 것은 일본의 군국주의화에 힘을 실어주는 것이다. 국민을 이렇게 무시해서는 안 된다. 지금이라도 바로 이 군사정보보호협정 체결 절차를 중단해야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원순 시장은 즉각적인 하야 대신 거국내각, 2선후퇴를 거론하는 야당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그는 “지금 100만 명의 국민들이 모여서 했던 일치된 목소리가 즉각 사임이다. 국민들 마음 속에서는 이미 탄핵이 사실 이루어진 것이다”며 “정치의 기본은 국민의 의사를 따르는 것이다. 지금처럼 국민의 의사가 분명한 적이 없는데 야당이 그야말로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보이게 되니까 대통령이 아직도 저런 인식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하야를 할 경우 촉박한 대통령선거 일정 등의 혼란을 걱정하는 우려의 목소리에 대해 박시장은 “그러면 지금 현재 대통령이 남아 있는 상태에서 아무리 2선 후퇴를 한다 하더라도 더 큰 혼란이 일어나지 않겠는가? 책임총리라고 하지만 헌법이 부여하고 또 국민이 선출하지 않은 총리가 지금 이 엄중한 시기를 어떻게 관리하나? 경제 침체, 민생도탄, 또 남북위기라든지 외교 문제와 같은 이런 심각한 위기나 현안들이 있는데 이걸 총리가 해결할 수 있나, 2선에 물러난 대통령이 할 수 있나? 이런 거야말로 굉장한 혼란이다”며 “어차피 큰 국가적 위기이니 더 간명하고 더 빠른 시간 안에 국가적 리더십을 확립하는 것이 오히려 안정화의 길이다”고 주장했다.

박시장은 국민의 뜻을 대통령도 정치권도 오판해선 안된다며 “이러한 국민들의 요구에 대통령이 대통령 책임을 다하겠다고 하는 동문서답을 한다든지, 또 야당을 포함한 정치권이 제대로 이걸 받지 않는다면 더 큰 파국에 직면할 수 있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