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화정책에 혼란, 트럼프 경제정책.. 美금리 인상 '롤러코스터'

 

[코리아데일리 우수연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공화당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된 뒤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을 둘러싼 전망이 엇갈리고 있다. 

▲ [사진출처 인터넷 커뮤니티]

13일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는 선물시장에 반영된 다음 달 금리인상 가능성은 81.1%(현지시간 11일 기준)로, 전날(71.5%)보다 크게 상승했다고 발표했다. 당초 우려했던 국제금융시장의 혼란이 생각보다 덜하고, 3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2.9%)이 시장 예상치(2.6%)를 웃돌았기 때문이다.

스탠리 피셔 미국연방준비제도(Fedㆍ연준) 부의장은 11일(현지시간) 이를 반영하듯  “물가ㆍ고용 상태가 연준의 목표치에 근접했다. 완화적 통화정책을 철회할 가능성이 매우 강해졌다”고 언급했다.

또한 내년 1월 출범할 트럼프 행정부의 돈 풀기 식 경제정책이 금리 인상에 가속페달을 달아줄 거라는 시각도 힘을 얻고 있다.

트럼프가 최근 들어서는 저금리 정책을 유지해 온 오바마 행정부와 재닛 옐런 연준 의장을 정치적이라고 강하게 비판해왔다는 이유다. 트럼프 당선 이후 원ㆍ달러 환율이 사흘 연속 상승하면서 원화 가치가 크게 약세를 보인 것도 이런 영향이었다.

김정현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감세, 재정지출 확대 등 트럼프의 경제정책은 시중에 많은 유동성을 풀어 물가를 끌어 올릴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물가 안정 차원에서라도 금리인상 속도는 빨라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뉴욕타임스(NYT)도 “트럼프 당선자가 취임 후 공석인 두 개의 연준 이사 자리에 매파 성향(통화긴축 선호)의 인사를 임명해 금리를 급격히 인상할 수 있다”도 예측했다.

그러나 트럼프가 스스로를 ‘저금리 인간’ (low interest rate person)으로 불러온 데다 국제금융시장에 ‘트럼프 리스크’가 여전하다는 점에서 연준이 금리를 올리긴 쉽지 않을 거란 주장도 만만치 않다. 윤여삼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금융시장 불안심리가 안정되지 않는 이상 연준이 금리인상을 단행하긴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의 경제정책을 둘러싼 혼선도 통화정책의 혼란을 키우는 요인이다. 중국에 45%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했으나 내부에서 이미 “발언이 와전됐다”는 해명을 내놓는가 하면, 5,000억 달러 인프라 투자 공약 역시 작은 정부를 추구하는 공화당의 협조를 얻을 수 있을지 미지수다. 강

현철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트럼프의 오락가락하는 정책 스탠스는 향후 금리정책에 대한 불확실성을 확대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