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국제관계 연구소 부소장, “북한 제외 ‘5자회담’ 고려할 필요성 있다”

[코리아데일리 강윤중 기자]

[사진 출처 : 인터넷 커뮤니티]

북핵 6자회담이 실질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상황에서 북한을 제외한 '5자회담' 개최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러시아 전문가의 주장이 제기됐다.

바실리 미헤예프 러시아 과학아카데미 산하 국제경제 및 국제관계연구소(IMEMO) 부소장은 국민대학교 유라시아연구소 주최로 9일 서울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열린 '한·러협력의 새로운 방향과 차세대 연구강화' 국제학술회의 기조연설에서 이같이 밝혔다.

미헤예프 부원장은 "러시아는 핵확산 방지에 책임 있는 모습을 계속 보일 것"이라며 "미·러 관계의 악화 속에서도 한국과 러시아가 상호신뢰가 높은 국가끼리 체결하는 비자면제협정을 체결했다"고 근거를 들었다.

또 "서방세계의 대 러시아 제재에 한국이 참여하지 않은 것은 양국 관계의 긍정적인 측면"이라면서 "양국의 싱크탱크는 미·러관계에 따라 한·러관계가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점을 인식하면서도 한반도 평화에 필요한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신범식 서울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한반도에 대한 러시아의 균형적인 입장과 북·러 관계가 군사적 협력으로 진전되지 않는 것이 한반도 평화에 중요한 기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아르촘 루킨 러시아 극동연방대 교수는 "러·중관계가 역사상 가장 친밀한 관계"라면서도 "중국이 아직은 첨단기술과 선진적인 경영에 있어 취약하기에 러시아의 극동개발에 한국의 참여가 중요하다"는 견해를 밝혔다. 또한 루킨 교수는 "최근 러·일 관계 개선 역시 아시아에서 파트너 찾기의 일환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블라디미르 스베덴초프 러시아 전략연구소 선임연구위원도 "일본의 적극적인 참여로 극동개발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이라며 "러시아가 선도개발구역에 대한 종합계획을 준비하고 있어 한국기업의 극동개발 참여가 한·러관계 발전에 더욱 중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그리고 루벤 카라지안 러시아 동방연구소 수석연구원은 "한반도 통일에서 경제적 협력을 통해 정치적 분쟁을 해결하는 노력이 계속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