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시장 규모, 작년 10조원 돌파… 모바일은 확대, 온라인은 축소

[코리아데일리 강윤중 기자]

[사진 출처 : 인터넷 커뮤니티]

우리나라 게임산업 시장 규모가 지난해 처음으로 10조원을 돌파한 가운데 모바일 게임시장이 확대된 반면 온라인 시장은 축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8일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펴낸 '2016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게임시장 규모는 10조7천223억원으로, 2014년(9조9천706억원) 보다 7.5%(7천517억원) 늘었다.

분야별 시장 규모는 온라인 게임시장이 5조2천804억원으로 49.2%를 차지했고, 모바일 시장(3조4천844억원, 32.5%), PC방(1조6천609억원, 15.5%)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성장률을 보면 모바일 게임시장이 전년보다 19.6%나 늘어났으며,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한 이 시장의 신장세는 앞으로 더 확대될 것으로 전망됐다.

반면 모바일 시장의 약진 탓에 온라인 게임시장은 전년보다 4.7% 줄어들었다. 하지만 PC방은 전년 대비 35.2%, 아케이드 게임장은 13% 각각 증가했다.

아케이드 게임장의 경우 소규모 업체는 감소하고 전문 프랜차이즈의 등장으로 대형화되는 추세를 보였으며,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시뮬레이터 등 최신 기술을 융합한 제품의 출시로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됐다.

올해 전체 국내 게임시장 규모는 11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됐다. 2015년 게임 수출은 32억1천463만 달러로 전년보다 8.1%, 게임 수입은 1억7천749억원으로 7.2% 각각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권역 및 국기별 수출 비중은 중화권(32.9%), 일본(21.5%), 북미(17.2%), 동남아(11.2%), 유럽(10.8%) 등 순으로 높았다.

지난해 말 현재 PC방과 아케이드 게임장 등 유통·소비업을 제외한 한국 게임시장 매출액은 9조4천245억원(약 80억900만 달러)로 전 세계 게임시장(1천307억5천100만 달러)의 6.1%를 차지했다.

국내 게임산업 종사자 수는 모두 8만388명이었으며, 매출이 발생한 게임 제작·배급업체는 885개, 게임 유통소비업체는 1만2천959개(PC방 1만2천459개, 아케이드 게임장 500개)로 각각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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