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中 북한으로부터 석탄수입 자제해야”…대북제제 허점 지적

 

[코리아데일리 한수용 기자]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부장관은 북한의 석탄 수출 제한에 중국이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출처 인터넷커뮤니티]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8일 블링컨 부장관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결의안의 허점을 메우려는 논의에 긍정적인 입장을 중국이 그동안 보여왔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블링컨 부장관은 북한이 중국에 석탄 수출로 매년 10억 달러를 벌어들여 핵무기 개발에 사용한다는 점을 대북제재의 허점으로 지적했다.

그는 북한의 석탄 수출을 막으면 중국도 경제적인 피해를 보겠지만, 감수해야한다고 지적했다.

블링컨 부장관은 "중국은 더 큰 이익이 무엇인지 결정해야 한다"며 한반도의 평화 보장과 유지가 중국에 더 큰 이득을 준다는 사실은 명확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한국의 국가안보실 조태용 1차장과 방한 중인 블링컨 부장관 등이 참석한 '북한 관련 제4차 한미 고위급 전략협의'에선 한미 양국이 북한의 최대 외화원인 석탄 수출 통제강화 방안을 새로운 대북 결의안에 포함해야 한다는 데 동의했다.

[▲사진출처 인터넷커뮤니티]

하지만 중국 외교부는 이날 정례 브리핑을 통해 북한의 대중국 석탄 수출까지 금지하자는 미국 등의 요구에 대북제재는 핵 개발과 관련된 것만 겨냥해야 한다며 우회적으로 거부 의사를 표명했다.

한편, 일본과 한국을 잇따라 방문한 블링컨 부장관은 29일 중국을 찾아 중국의 적극적인 대북 제재참여를 촉구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