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호 망명 결정적 이유는 北의 '핵 기밀 입수' 지시 압박 탓”

 

[코리아데일리 우수연 기자]

 

영국 선데이익스프레스가 태영호 주영국 북한대사관 공사가 망명을 결심한 결정적 이유를 보도했다. 영국 선데이익스프레스에 따르면 태영호는 본국으로부터 100만 파운드(약 14억원)에 영국 국방부 관료와 해군 장교를 매수해 핵 억지 기밀을 빼내라는 지시를 받았고 이에 압박을 느껴 탈북했다고 전해졌다.

▲ [사진출처 sbs뉴스]

16일(현지시간) 영국 선데이익스프레스는 익명의 영국 정보당국 관계자를 인용해태 공사가 한국과 미국, 영국의 정보 관리들과 최근 면담하면서 ‘영국 국방부 관리와 해군 장교를 100만 파운드(14억원)에 매수해 핵 기밀을 빼내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털어놓았다고 보도했다. 이는 자녀 교육 문제로 탈북했다는 기존 통일부 주장과 배치되는 것이어서 진위가 주목된다.

태 공사는 2년 전 이러한 지시를 받았으며, 당시 북한은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기술과 잠수함 프로그램을 진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이 매체는 또한 태 공사가 자신에게 지시를 전달한 북한의 고위 장교로부터 임무 수행에 실패할 경우 외교관 경력 자체가 끝날 것이라는 협박을 받았다고 보도했다. 나아가 북한 정보당국은 태 공사에게 영국 정보요원을 전향시켜 북한에 망명하게 하라고 지시를 내렸다. 이에 태 공사는 “매수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답했지만 평양에선 “지시를 따르지 않으면 외교관 경력이 끝날 것”이라고 압박해 태영호 공사가 망명을 결심했다고 이 매체는 덧붙였다. 태 공사는 100만 파운드를 받고 거짓된 정보를 보고할까도 고민했지만, 결국 지시를 이행하지 못하자 골프를 치며 친해졌던 영국 관료에게 연락을 취했다. 태 공사는 그에게 망명을 피할 수 없다고 느끼는 시기가 오면 암호로 망명 의사를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한반도 전문가인 에이든 포스터 카터 교수는 “이 사건은 북한이 제임스 본드의 시각으로 세계를 보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현실과 매우 동떨어져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북한이 보기에 100만 파운드는 매우 큰 돈이겠지만, 태 공사는 이 돈이 영국 관료를 매수하는 데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망명 6주 전 태 공사는 이 관료에게 “내 게임이 안 좋은 상황에서 더욱 나빠지고 있는 것이 두렵다”는 암호를 전달했고, 지난 7월 태 공사와 그의 가족은 영국 정보당국의 도움을 받아 영국 공군기를 타고 독일로 건너가 한국으로 망명하게 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