잭 마윈 회장, 전자상거래의 끝을 말하다

[코리아데일리 우수연 기자]

[사진 출처 : 인터넷 커뮤니티]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의 마윈 회장이 전자상거래의 시대가 곧 끝날 것이라는 뉘앙스의 발언을 해 시장의 주목을 받았다

알리바바의 마윈(馬雲) 회장(사진)이 순수 전자상거래 시대가 머지않아 끝나고 신(新)유통 등 다섯 가지 새로운 현상이 나타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직관적 통찰력이 뛰어나다는 평을 받는 마 회장의 발언이어서 주목된다.

마 회장은 지난 13일 중국 항저우 윈치(雲棲)에서 정보기술(IT) 개발자 4만명이 모인 가운데 개막한 '항저우 윈시(雲栖) 대회' 강연에서 인터넷의 발전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변화가 지난 20여년간 사회, 경제의 각 분야에 적용됐다고 강조하며 정작 정부와 기업은 이런 기술혁명이 인류에 가져올 엄청난 충격에 대한 인식이 없다고 지적했다.

마 회장은 “전자상거래는 단지 이쪽 연안에서 다른 쪽 연안으로 강을 건널 때 사용하는 배일 뿐”이라며 “앞으로 10년, 20년 뒤에는 전자상거래라는 말이 없어지고 단지 신유통이라는 말이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알리바바도 내년부터 전자상거래를 언급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는 온·오프라인, 그리고 물류가 모두 합쳐진 것을 신유통으로 정의했다. 그러면서 미래 모든 인류에게 영향을 미칠 다섯 가지 새로운 분야를 제시했다. 신유통을 포함한 신제조, 신금융, 신기술, 신자원의 총 다섯가지 모델이 그것이다.

신제조는 과거 20~30년 규모화와 표준화로 대변되는 제조업이 향후 30년 스마트화와 개성화에 기반한 개별 맞춤형 주문제작으로 바뀌는 것을 뜻한다.

물류혁명을 통해 대규모 데이터가 생겨남에 따라 제조업이 소비자의 다양해진 수요에 대해 맞춤 제작을 할 수밖에 없게 된다. 따라서 기업에서 소비자로 이어지는 B2C 제조모델이 철저하게 소비자 중심의 C2B 모델로 바뀐다는 것이다. 마윈은 이런 흐름에서 도태되지 않기 위해 사물인터넷(IoT) 혁명을 주시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금융업에서도 앞으로 80%가 중소기업, 개인기업, 청년 및 소비자에게 초점을 맞추는 신금융 시대가 올 것이라고 내다봤다. 마 회장은 “인터넷 금융 기반의 데이터 자료에 기초한 신용체계를 통해 진정한 보편적 금융이 실현될 것”으로 예측했다.

모바일과 인터넷이 만들어내는 신기술 변화와 데이터 자체가 새로운 에너지가 되는 신자원 변화도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과거 창업에는 돈, 자원, 그리고 각종 네트워크가 필요했지만 미래에는 기술과 데이터, 혁신만 이용하면 누구나 기회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라며 "창업자, 청년, 소기업에 새로운 복지를 제공하고 향후 10년간 빠른 발전에 힘을 실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마윈은 이어 “미래 세계의 경쟁은 혁신 경쟁이나 젊은이 간 경쟁이 될 것”이라며 “각국 정부는 30세 이하 젊은이와 30명 이하 소기업을 위한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한, 새로운 기술이 인터넷, 빅데이터 분야에서 계속 등장하고 데이터가 새로운 자원으로 급부상할 것으로 내다봤다. 마 회장은 "과거의 발전은 석유와 석탄의 힘이 었지만 미래의 기술 발전은 새로운 에너지, 즉 데이터가 주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마 회장은 이 부분을 인류에게 엄청난 상상력과 새로운 공간을 창출하게 될 분야로 꼽았다.

마 회장은 "과거 창업에는 돈, 자원, 그리고 각양각색의 네트워크가 필요했지만 미래에는 기술과 자료, 혁신만 이용해 사람마다 모두 창업하는 기회를 맞이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흐름을 제대로 인식하고 순응하는 자세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마 회장은 "순응하고 기회를 잡으면 승리하고 이를 놓치고 역행하면 실패할 것"이라며 "세계 각국은 미래 30년 혁신발전 전략을 세우고 30세 이하의 청년과 30인 이하의 소기업에 대한 지원 정책을 강화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마 회장은 다양한 공익활동과 함께 직관적 통찰력이 뛰어난 발언으로 중국 청년들 사이에서 '신'처럼 추앙을 받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