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자동차 수출도 ‘위기’… 12년 만에 내준 ‘빅3’

 [코리아데일리 강윤중 기자]

[사진 출처 : 인터넷 커뮤니티]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이 생산에 이어 수출에서도 세계 순위가 하락해 위기를 맞고있다. 지금까지 한국은 독일과 일본에 이어 세계 3위의 자동차 수출국이었지만, 올해에는 신흥국 경기침체와 파업 등의 영향으로 멕시코에 따라 잡혔다.

2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와 멕시코자동차공업협회 등에 따르면 올해 1∼8월 한국의 누적 자동차 수출은 169만2,906대, 작년 동기 197만8,551대보다 14.4% 감소했다.

멕시코의 올해 1∼8월 누적 자동차 수출은 181만5,566대로 작년 동기 186만 6,637대 보다 2.7%가량 줄었지만, 한국보다 12만2,660대 많았다.

한국의 자동차 수출이 멕시코보다 적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국의 연간 자동차 수출은 2000년대 초반까지 150만∼160만대 수준으로 세계 5위권 안팎에 머물다 2005년 스페인과 미국 등을 따돌리고 사상 처음 3위에 올랐다. 한국은 작년에도 297만4,114대를 수출, 독일(456만221대)과 일본(457만8,78대)에 이어 3위를 유지했지만 2012년 사상 최대인 317만634대를 기록한 이후 계속 감소하고 있다.

반면에 인건비가 저렴하고 미국과 인접한 멕시코는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체결 이후 기아자동차 등 주요 자동차 업체들이 미국 시장을 겨냥한 생산기지를 구축하면서 수출이 늘고 있다.

업계에서는 글로벌 교역환경 악화와 주력 수출시장의 경기침체, 경쟁우위 약화, 노조 파업 등에 따른 생산 차질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수출 감소로 이어지고 있다고 보고 있다. 또한 최근들어 세계 각국이 핵심 제조업인 자동차 산업을 지키려고 보호무역 기조를 강화하면서 교역 자체가 줄고 있다는 것이 설명이다. 한국의 주력 수출시장인 중동과 중남미 등지에서는 경기침체로 자동차 수요가 줄었고, 엔화 약세에 힘입은 일본 업체들이 가격 경쟁력을 키우고 있다.

그런데 국내에서는 노조 파업으로 생산에 어려움을 겪는 상황이다. 업계에서는 국가 경제 기여도가 막대한 자동차 산업이 내수 시장에서 성장 하는 것 뿐 아니라 지속 성장을 하기 위해 국외 수출 확대 및 생산라인 정상화가 절실하다고 보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