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 이현승기자]

태풍 ‘라이언록’으로 인한 북한 함경북도 지역의 홍수 피해가 극심하다.

조선중앙방송은 지난 14일 “8월 29일부터 9월 2일 사이 함경북도 지구를 휩쓴 태풍으로 인한 큰물 피해는 해방 후 처음으로 되는 대재앙이었다”라고 전했다.

해당 매체는 “사망자와 행방불명자를 포함한 인명피해는 수백 명에 달하며 6만 8,900여 명이 한지에 나앉았다”고 피해 상황을 설명했다.

▲ [사진=연합뉴스] 조선중앙TV가 함경북도 홍수 피해 현장을 보도했다.

전문가들은 북한이 유독 이번 홍수 피해를 부각하는 것이 주목할 점이라고 분석했다.

이러한 변화의 밑바닥에는 앞서 제5차 핵실험 이후 국제 사회의 대북 제재를 약화시키려는 의도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동국대 북한학과 김용현 교수는 “5차 핵실험 이후 북한에 대한 국제사회의 제재가 집중 논의되는 과정에서 피해를 더욱 적극적으로 국제사회에 알리면서 인도적 차원에서 제재의 강도를 떨어뜨리려는 의도가 읽힌다”고 해석했다.

한편 북한의 홍수 피해를 두고 여·야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새누리 김현아 대변인은 지난 19일 현안 브리핑에서 “더불어민주당 스스로도 이런 상황에서는 정부의 대북 지원이 어렵다는 것을 인정하면서, 지원에 나서라고 정부를 압박하고 있다”며 “북한의 핵 포기와 도발 중단 선언이 무엇보다 우선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북한의 핵 도발이 있은 직후 우리나라는 연이은 지진과 콜레라, 결핵 집단감염 등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수해 복구 중인 북한 군인들

특히나 동북아 안보를 위협받고 있는 가운데 사드 분쟁, 지진 피해 등을 해결도 하지 못하고 북한을 지원하는 것을 성급한 판단이라는 지적이다.

김 대변인은 또 “새누리당은 국제기구를 통한 인도적이고 간접적인 수해복구 지원에는 찬성하는 바”이며 “더불어민주당은 지금이라도 안보와 민생의 우선순위가 무엇인지 전향적인 태도로 숙고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반면 더민주 김효은 부대변인은 같은 날 보도자료를 통해 “세계보건기구를 비롯한 국제사회도 지원을 시작했다”며 “현재 남북 간 대화가 전면 중단된 대결의 상태일지언정 북한 주민에 대한 인도적 요구를 외면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