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계리 지진 원인은 "핵실험이 유력"... 내부적 분열부터 해결해야

[코리아데일리 이현승기자]

북한이 9일 오후 1시 30분경 조선중앙TV를 통해 ‘핵무기연구소 성명’을 발표했다. 이날 오전 북한은 풍계리 핵실험장에서 제5차 핵실험을 감행했다.

▲ [사진=연합뉴스] 조선중앙TV가 제5차 핵실험에 대해 성명을 발표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북한이 핵실험을 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며 “핵실험 물질이나 성공 여부에 대해선 추가 분석 중”이라고 전했다.

또한 풍계리 지진에 대해서 “진도는 5.0 규모로 파악되며 위력은 10kt 정도로 추정된다”면서 “현재까지 진행된 핵실험 중 가장 큰 규모”라고 설명했다.

이에 여·야는 한 목소리로 북한 핵실험을 규탄하며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새누리 염동열 수석대변인은 “북한의 5차 핵실험은 한반도 평화와 안정의 파괴뿐만 아니라 국제사회와 온 인류에 대한 도발이고 도전”이라며 “북한 핵이 소량화 경량화로 발전 하면서 위협의 단계를 넘어 위기의 현실이 되었음을 확인 시켜주었다”고 말했다.

▲ [사진=연합뉴스] (청와대 춘추관에서 정부 성명을 발표하고 있는 조태용 국가안보실 1차장) 정부는 "어떤 도발에도 만반의 대비 태세를 갖추고 굳건히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여·야 대변인들이 내놓은 대응방안은 제각기 달랐다.

염 대변인은 “즉각적이고도 고강도의 국제사회 응징이 절실하다”며 “유엔뿐만 아니라 주변국들과 협력 체제를 최대한 가동해서 강력하고 실효적인 공동 대처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더민주 이재정 대변인은 “동북아 평화와 안전을 위협하는 행위를 절대 용납할 수 없다”며 “우리당은 이에 대해 국회차원의 규탄 결의안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민의당 손금주 대변인은 “국민의당은 미사일과 핵이 아니라 대화와 협력만이 모두를 위한 유일한 해법임을 다시 강조한다”라면서 대화와 협력을 강조했다.

마찬가지로 정의당 추혜선 대변인도 “북한은 핵 도발을 즉시 중단하고 대화의 장으로 나와야 한다”라며 박근혜 정부의 대북정책 기조의 전환을 촉구했다.

▲ 국가안보에 있어서 내부 분열은 또 다른 적이다.

국가안보에 있어서는 여·야 구분 없이 내부적 통합이 필요하다. 분열을 안고 외부에 맞서는 일이란 ‘누란지세(累卵之勢)’나 다름없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