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다문화가정 중심 사회공헌 모델 정립

인간중심 경영 통해 '금융권의 귀감' 되고 있어

[코리아데일리 유원진 기자]

국내 대표 금융그룹으로 손꼽히는 KB금융그룹이 청소년과 다문화가정 중심의 사회공헌을 통해 건강한 미래사회 만들기에 나서고 있다.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금융그룹은 ▲KB희망캠프 ▲KB청소년음악대학 등의 청소년 지원프로그램과 ▲KB 레인보우 사랑캠프 ▲KB스타비 꿈틔움 다문화 멘토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과 다문화가정에 대한 집중적인 사회공헌 사업을 펼쳐 타 금융사들의 귀감이 되고 있다.

먼저 청소년 지원 프로그램 중 하나인 'KB희망캠프'는 지난 2013년부터 KB금융그룹이 지원하고 있는 대표적인 사회공헌활동으로, 장애청소년이 대학생 멘토와 함께하는 진로탐색 ·모의면접·체험활동·전문가 상담 등을 수행하면서 스스로 진로를 설정하고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 놀이기구 체험 등을 함께하며 대한민국 미래의 주역이자 현재 소외받고 있는 다문화가정의 어린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기원했다.(사진제공 KB금융지주)

현재 해당 프로그램을 수료한 인원은 현재까지 약 400여명이며, 이들 가운데는 꿈을 이뤘거나 현실로 만들기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는 사람들이 속속 나타나고 있다.

주얼리회사에 근무하는 이소현 씨(22)도 2014년 'KB희망캠프'를 통해 꿈을 이룬 사람 중 하나다.

그녀는 "청각장애 때문에 할 수 있는 일이 별로 없다고 생각했지만, KB희망캠프를 수료한 후 여러 노력을 하다보니 조금씩 제 자신이 변하더군요"라며 "가만히 있으면 인생을 변화시킬 수 없어요. 빠르게, 열심히 움직이세요. 그러면 반드시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이같이 'KB희망캠프'는 장애청소년들의 진로설계와 자립에 커다란 희망을 주고 있다.

또 청소년 지원프로그램인 'KB청소년음악대학'은 KB금융그룹과 6개대학교(강원대·경상대·나사렛대·상명대·이화여대·조선대)가 연계해 음악특기를 가진 소외계층 청소년 120명에게 음악교육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수준높은 인성교육과 예술교육 ▲1:1 개인레슨 및 집단레슨 ▲재능기부 및 자체연주회 개최 등을 통해 지역사회와 학생들에게 문화생활의 전기를 마련하는 것은 물론, 음악적 재능을 가진 소외계층 청소년들의 장래발전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KB금융그룹은 이뿐만 아니라 'KB레인보우 사랑캠프'·'KB스타비(飛) 꿈틔움다문화멘토링' 등의 다문화가정 지원 사업도 함께 전개하고 있다.

'KB 레인보우 사랑캠프'는 2007년부터 시작된 청소년ㆍ다문화 가정에 대한 경제금융교육 및 문화체험활동 지원 사업으로, KB금융그룹의 핵심 사회공헌 프로그램 중 하나다. 특히 지난 5월 20~21일 경기 용인시 에버랜드에서 열린 'KB레인보우 사랑캠프'는 다문화가정 어린이 210명과 KB금융그룹 임직원 봉사단이 참여해 ▲경제금융에 대한 기초지식 교육 ▲마술공연 관람

 

'KB스타비(飛) 꿈틔움다문화멘토링'은 KB금융그룹의 주력 계열사인 KB국민은행이 지난 2013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프로그램으로, 일정 기준을 통해 선발된 대학생 멘토들을 통해 전국 40개 지역아동센터와 150여명의 다문화가정 아동 및 청소년들의 한글교육과 학습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KB국민은행은 선발된 대학생멘토들에게 장학금과 학습운영비, 봉사활동 확인서를 발급해주고 있으며, 다문화가정 아동 및 청소년들의 한국문화체험과 모국방문 지원등을 지원하고 있다.

이처럼 KB금융그룹은 장애인·소외계층 청소년·다문화가정 등을 아우르는 차별화된 사회공헌 사업으로 대내외적인 모범이 되고 있다.

KB금융그룹 관계자는 "국내 대표 금융그룹으로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완수에 선도적 역할을 담당하는 '가장 존경 받는 기업시민'을 목표로 진심과 최선을 다해 활동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청소년'·'다문화'를 핵심으로 삼고 KB만의 차별화된 사회공헌 모델을 통해 국민의 경제적 지위향상과 건강한 금융생태계를 만들어 가는데 기여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KB금융그룹은 '첫째도 둘째도 사람'이라는 윤종규 회장의 정신에 따라 ▲취업아카데미-취업학교-채용설명회를 연계한 원스톱 취업지원 박람회인 'KB굿잡 취업박람회' ▲아시아의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KB 희망자전거' ▲아시아 국가를 돕는 대학생 해외봉사단 'KB 라온아띠' 등 대외적인 사회공헌도 함께 하면서 인간을 중심으로 한 기업경영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