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각과 함께 2016년 하반기 경제와 안보 살리기에 주력할 예정

[코리아데일리 이수돈 기자]

휴가에서 돌아온 박근혜 대통령이 2일 국무회의를 열고 개각과 함께 하반기 정국 구상을 밝혀 정가의 태풍전야를 예고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2일 오전 청와대에서 영상 국무회의를 주재했다.

지난달 25일부터 29일까지 닷새간 여름휴가에서 정국 구상을 한 박 대통령은 복귀 후 첫 공식 석상에서 집권 4년차 국정 운영 방향을 언급해 눈길을 끌었다.

▲ 영상 국무회의를 진행중인 박근혜 대통령 (사진출처=청와대 제공)

특히 강조한 경제부분은 현 경제 상황과 관련, 수출액이 17개월 연속 감소한 데다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여파에 따른 세계 경제 불확실성 증대로 대내외 여건은 녹록지 않다. 또한 북한의 도발 위협이 연초부터 계속되는 등 국내 안보도 경제와 함께 이중 위기 상태이기에 박 대통령은 이러한 상황을 들어 노동개혁을 포함한 4대 개혁 완수와 창조경제 의미를 강조하고, 추가경정예산안 원안의 조기 의결을 국회에 당부했다.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배치 반발에 대해서는 북한의 핵실험과 미사일 위협으로 불가피한 결정이었음을 다시 한 번 설득하고, 국론 분열로 나아가지 않도록 지역 주민과 정치권에 협조를 구했다.

특히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의 거취 문제나 개각과 관련해서도 이번 국무회의가 주목을 끌고 있다.

우 수석의 경우 특별감찰이 아직 진행 중이고, 청와대 내부적으로 현재까지 제기된 의혹만으론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정면 돌파' 분위기인 만큼 특감 결과가 나올 때까지 유보적 입장을 취할 것을 간접적으로 암시했다.

이러한 가운데 박 대통령이 고위 공직자 인사 검증을 담당하는 우 수석 논란과 관계없이 예정된 수순대로 복귀 직후 개각을 단행할 것이란 예측이 나오 있으며 청와대 한 관계자는 “새누리당 전당대회가 끝나고 난 뒤 개각이 예상된다”고 밝혀 이번 국무회의에서는 개각에 대한 이야기가 없었다.

이에 따라 그동안 박 대통령은 취임 이후 여름휴가를 다녀온 뒤 청와대 참모진이나 내각 대상 인적 쇄신을 발표했고 교체 인사들로 국무회의를 주재하는 수순을 밟았다. 이번엔 인사 발표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국무회의가 열렸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이 지난달 11일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밝힌 광복절 특별사면 기준과 범위를 언급할지 여부도 관심사다. 민심 달래기용으로도 해석되는 이번 특사엔 재계와 정치권 인사가 후보군으로 거론되고 있다.

이번 국무회의에서 특징은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날 반년 만에 국무회의에 참석했다는 점이다. 박 시장은 중앙정부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청년수당에 관해 발언, 박 대통령에게 협조를 구했지만 일의 성사는 아직 확인이 안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