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건 없는 추석 이산가족상봉” 찬성 49%, 가능성은 15%“남북정상회담 개최” 찬성 76%, 가능성은 20% 불과

[정세균 국회의장]

“애끓는 추석 남북 이산가족 상봉~ 과연 이루어질수 있을지”

“조건 없는 추석 이산가족상봉” 찬성 49%, 가능성은 15%“

"남북정상회담 개최” 찬성 76%, 가능성은 20% "

[코리아데일리 유원진 기자]

국회의장 [정세균 의장] 정책수석실이 7월 18~19일 한국갤럽에 의뢰한 전국 성인 1,005명 에게 올해 추석 이산가족 상봉에 대한 의견조사를 한 결과 “정치적 상황과 무관하게 해야 한다”는 응답이 48.9%. “남북관계 상황을 봐가며 해야 한다”는 41.5%가 나와 “무조건 적인 상봉이 이루어 져야 한다“는 응답이 높게 나왔다 .반면에 “불필요하다”는 응답도 5.5% 가 나왔다. 상봉이 조건 없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견은 연속된 도발의 북한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가 있었지만 그와는 별개로 남북 이산가족 상봉은 범 인도적 차원의 성격으로 풀어야 한다는 의견으로 보인다.

그러나 막상 당면한 이번 추석 이산가족상봉 실현 가능성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14.8%만 “가능성이 있다”와. 69.3%는 “가능성이 없다”는 부정적인 반응으로 이는. 막가파식 북한의 끊임없는 도발과 함께 우리 정부도 뽀족한 대응전락도 모호한 상황에서 민간교류의 길도 어렵지 않겠느냐 의 관측이 이런 결과를 도출 한게 아니냐가 중론이다.거기다.현재 진행형인 파국적 남북관계 회복을 위한 남북정상회담 성사에 대한 질문에는 “응답자의 75.5%가 동의 이고. 20.7%는 “동의하지 않는다”. 무응답은 3.8%로 나타났다.더구나 현 정부 임기 내 남북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는 응답자의 20.1%만이 “가능성이 있다”. 69.1%는 “가능성이 없다”라는 의견으로 갈렸다.

이것으로 비추어보면. 국민들에게는 현재 남북정상회담 성립이 반드시 필요하지만 정황상 용이치 않으리라는 생각이 지배적이라는 결과 인듯하다. 이번 한국갤럽 조사결과에 대해 정세균 국회의장은 “북한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서는 엄중히 책임을 물어야 하지만, 제재는 북핵문제 해결과 한반도 평화를 위한 것이어야 한다”며,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해 북한의 진정성 있는 태도 변화와 대북제재로 일관하고 있는 정부 정책의 전환을 요청 한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대북제재는 필요 하지만 인도적 교류는 지속되어야 하며, 정부가 전향적으로 올해 추석 남북이산가족 상봉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국회도 적극 도울 것이며 오는 2일 고령 이산가족 김문각(84세) 댁을 방문해 김 씨의 유전자 검사를 하고, 영상편지를 함께 시청하며 이산의 아픔을 위로할 계획”이라며 말을 맺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