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철 호흡기 질환 ‘호흡기에 좋은 음식은?’

[코리아데일리 정다미 기자]

▲ 사진=온라인커뮤니티

습도가 높은 장마철에 호흡기 질환을 조심해야 한다.

건조할 때 호흡기 건강을 위해 가습기를 틀어 습도를 높이곤 한다. 습도가 높은 것이 호흡기에 좋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오히려 세균 번식이 활발하게 해 더 주의가 필요하다.

높은 습도에서는 특히 알레르기 질환의 주요인인 곰팡이, 집먼지 진드기 등의 번식이 빠르다.

그렇기 때문에 청소를 자주 해야 하며 의류나 침구 등을 뜨거운 물에 삶아 소독해야 곰팡이, 집먼지 진드기의 개체 수를 줄여야 한다.

또 여름이지만 중간 중간 보일러를 작동해 바닥의 습기를 말리는 것도 실내 적정 습도를 조절하는 좋은 방법이다.

실내의 습도는 40~60%를 유지해 주는 것이 좋다.

한편, 호흡기에 좋은 음식은 오메가3와 비타민C, 비타민E가 풍부한 음식이다.

오메가3가 기도의 염증을 완화시켜 호흡곤란 등 폐 질환 증상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오메가3가 풍부한 음식은 고등어, 연어, 꽁치, 갈치, 아욱, 깻잎, 들기름, 카놀라유, 콩기름 등이 있다.

비타민C는 불포화지방산이 파괴되는 것을 막아 세포 손상을 예방한다. 귤, 딸기, 레몬, 오렌지, 감, 브로콜리, 대추, 유자, 피망, 키위 등이 비타민C가 풍부하다고 알려졌다.

비타민E는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염증을 완화하고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된다. 비타민E가 풍부한 음식은 호두, 들기름, 참기름, 참깨, 올리브오일, 아몬드, 옥수수기름, 땅콩 등이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