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자 고혈압, ‘고혈압에 좋은 음식 best5’

[코리아데일리 정다미 기자]

▲ 사진=온라인커뮤니티

감자가 고혈압 위험을 높인다고 알려져 화제다.

미국 하버드보건대학교 연구팀은 1주일에 4~6회 이상 감자를 먹은 집단은 한 달에 1번 먹은 집단에 비해 고혈압 위험도가 11% 높았다고 발표했다.

특히 감자튀김을 먹을 경우 위험도가 17% 높아졌다고 밝혔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은 다음과 같다.

▶ 마늘
마늘은 대표적인 항암 식품으로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마늘을 섭취하면 알리신 효소 분비가 활성화된다. 알리신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낮춰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졌다.

▶ 배
배에는 칼륨이 풍부하다. 칼륨은 체내의 나트륨을 배출시켜 주는 역할을 해 혈압을 조절해 준다. 또한 배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소 펙틴이 풍부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도 탁월하다.

▶ 시금치
시금치는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소가 풍부하다. 또한 칼슘과 엽산, 마그네슘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시금치는 혈압을 안정적으로 유지 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 바나나
배와 마찬가지로 바나나에도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나트륨을 체내에서 배출시키기 때문에 혈압을 낮추는 데 탁월한 역할을 한다. 단 이뇨제 성분이 들어있는 고혈압 약을 먹는 환자는 주의가 필요하다.

▶ 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칼륨 뿐 아니라 칼슘과 클로코라파닌이 함유되어 있다. 브로콜리는 혈압 유지에 좋을 뿐 아니라 심혈관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이외에도 다시마 등 해조류, 해바라기씨 등 견과류, 버섯, 콩, 우유, 보리 등이 좋다고 알려졌다.

한편, 감자에는 탄수화물 외에도 마그네슘과 칼륨이 풍부하다. 칼륨은 체내 나트륨을 배출해주기 때문에 고혈압에 좋다고 알려졌다. 따라서 감자를 기름에 튀겨 먹지 않고 찌거나 삶아 먹는 것이 좋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