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박대통령 경제실패 인정하고 협력구하면 국회의장 고려"

[코리아데일리 남수현기자]

국민의당 신임 원내대표로 추대된 박지원 의원의 발언이 화제가 되고 있다.

▲ 사진=News1

지난 28일 "대통령이 바뀌어서 우리에게 협조 요청을 해올 때 국회의장 아니라 무엇이라도 협력할 것"이라며 "우리 경제와 나라를 살리는 데 돌팔매를 맞더라도 협력하겠다는 자세를 가지고 있다"며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국회법에 따르면 국회의장은 재적의원 과반수 득표를 얻어야 한다.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이 과반 의석이 아닌 상황에서 국민의당 38석의 표심이 의장 선출의 '캐스팅보트'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박 의원이 '새누리당 국회의장'의 전제 조건으로 박 대통령이 경제 실정을 인정할 것을 요청했다.

박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경제) 실정을 솔직히 인정하면서 협력을 구하고 야당 대표들을 설득하면서 '내가 나머지 2년을 꼭 성공시켜서 이러한 잘못을 개정해 나갈 테니 국회의장도 집권여당으로서 필요하다, 그러니까 국민의당에서 협력을 해 줬으면 좋겠다'(라고 얘기하면) 우리도 애국심을 발휘해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 때 이슈였던 '연립정부론'에 찬성하느냐는 취지의 질문에는 "과거 노무현 전 대통령이 호남에 가서 '내가 좋아서 찍었느냐, 이회창 싫어서 찍었지 않느냐'면서 박근혜 대표에게 대연정을 제안했다가 집토끼들이 다 날아갔다"면서 "새누리당과 우리의 정체성은 완전히 다르지 않는가. DJP연합을 얘기하는데 DJP연합은 JP가 DJ화됐지 DJ가 JP화된 것은 아니었다"고 강조했다.

정권 교체라는 공동 목표 달성을 위해 더민주와도 손잡을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저도 통합론자였지만, 이번 총선 때 안철수 대표는 줄기차게 제3당론을 부르짖었고 결과는 국민이 3당을 황금분할 시켜줬다. 안 대표의 판단이 옳았다"면서 "지금은 통합을 얘기할 때가 아니다. 이제 더 국회에서 잘하면 '국민의당이 집권하면 저런 정치를 하겠구나, 안 대표가 대통령이 되면 이러한 국정을 펴겠구나'(라고 국민에게) 인정받을 때"라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