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고기 노화, ‘노화 촉진·방지하는 음식은?’

[코리아데일리 정다미 기자]

붉은 고기가 노화를 촉진한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 돼 화제다.

영국 글래스고대와 스웨덴 카롤린스카 의대 연구소가 공동 진행한 연구결과 과일이나 채소 없이 붉은 고기를 많이 먹으면 혈중 인산염이 증가해 노화를 촉진한다고 밝혔다.

인산염은 실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커피와 라면 등 가공식품에 들어가는 첨가물로 다량 섭취할 경우 노화를 촉진한다.

연구 발표에 따르면 여성보다 남성이, 가난한 계층이 상대적으로 과인산혈증을 더 많이 앓는 다. 연구 대상 중 혈중 인산염 비율이 높은 사람이 모두 만선 신부전을 앓고 있어 이에 대한 주의도 필요하다.

노화를 촉진하는 음식은 다음과 같다.

▶ 설탕
설탕을 많이 섭취하면 활성 산소가 증가해 콜라겐을 손상시킨다. 피부에 중요한 구성요소인 콜라겐이 없을 경우 주름이 생기기 쉽다.

▶ 알코올
간은 주로 해독하는 역할을 한다. 알코올을 많이 섭취할 경우 간이 손상되어 이러한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없다. 또한 알코올로 인해 숙면을 취하지 못하기 때문에 피부에 더 좋지 않다.

▶ 탄 고기
탄 고기는 염증성 탄화수소를 함유해 활성 산소를 증가시키고 콜라겐을 파괴한다. 또한 암을 유발할 수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에도 짠 음식, 매운 음식, 가공육 트랜스 지방 등이 노화 촉진 식품으로 꼽힌다.

▲ 사진=온라인커뮤니티

노화의 주범으로 활성산소로 알려졌다. 노화방지 음식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음식이다. 노화 방지 음식은 다음과 같다.

▷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항산화 비타민E가 풍부하다. 또한 각종 영양소와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 예방과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며 여드름 등 피부 문제에도 효과적이다.

▷ 케일
케일은 피타민 A, C가 풍부하다. 또한 케일의 루테인 성분은 시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케일은 사과, 당근 등과 함께 갈아서 음료로 마시는 것이 좋다.

▷ 올리브
올리브는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되어 있다. 포화지방과 다르게 불포화지방은 적당량 섭취시 오히려 다이어트와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된다.

▷ 요거트
요거트의 유산균은 장 활동을 정상적으로 만드는 데 효과적이다. 장내 환경 개선으로 진신대사가 좋아져 노화를 방지한다. 요거트는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과 함께 먹는 것이 좋다.

이외에도 사과, 토마토, 아몬드, 연어, 방울양배추, 블루베리, 단호박, 오렌지 등이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