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녹조, BUT "정부는 4대강 사업 복권을 꾀하는 中?"

[코리아데일리 맹성은 기자]

MB정부가 벌였던 4대강 사업이 녹조로 가득찼다.

4대강 낙동강·영산강·금강·한강에서 국제 기준치의 수백배에 달하는 고농도 독성물질 마이크로시스틴이 검출된 것.

이에 MB정부가 끝난 지금, 박근혜 정부의 입장이 궁금증을 모으고 있다.

 

정부는 지난달 까지 죽은 4대강 사업을 살리려 했다. ‘가뭄대책=4대강 사업’이란 공식으로 4대강 사업을 긍정적으로 재평가하고 있는 것이다.

원유철 원내대표는 6일 민생현안 대책회의에서 “지난 정부는 기후변화에 따른 가뭄·홍수에 대비하고자 4대강을 정비했는데, 정쟁에 휘말려 (가뭄 해소를 위한) 물길 연결사업 예산이 삭감됐다. 정쟁의 눈으로 바라본 결과”라고 말했다. 황진하 사무총장은 “4대강 사업을 반대했던 야당이 가뭄 해결을 위한 지류·지천 사업에 어정쩡한 태도를 보이는 건 가뭄 해소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김무성 대표도 최근 “4대강 사업의 후속 사업으로 지천과 4대강 16개 보에서 각 지역의 저수지로 연결되는 도수로 공사를 했어야 하는데, 여야간의 정치공방에 휘말려서 4대강 사업의 2차 지천(정비) 사업이 중단된 것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명박 정부 시절 박근혜 당시 의원은 4대강 사업을 비판했었다.ㅡ2012년 한나라당 대선 경선 당시 박근혜 후보는 이명박 후보의 ‘한반도 대운하’를 정면 비판했으며, 이명박 정부 때는 대운하의 ‘후신’인 4대강 사업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박 대통령 취임 이후인 2013년엔 감사원도 4대강 사업에 대해 “설계가 부실하고 수질이 나빠졌다”며 ‘총체적 부실’ 판정을 내린 바가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