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자동차 주행

[코리아데일리] 무인자동차 주행이 성공했지만 아직 갈길이 멀다. 무인자동차는 주행환경을 인식해 운전을 보조하거나 스스로 주행함으로써 주행 안전성 및 편의성을 향상시키는 차세대 스마트 자동차다.

무인자동차는 각종 센서를 통해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스스로 주행하는 자동차로 GPS, 차선과 신호 등을 모니터하는 레이저 스캐너, 경로를 인지하는 카메라, 차량을 정확하게 제어하는 통합 시스템 구축이 중요하다.

무인자동차의 핵심 기술은 기존의 기계, 재료 중심의 설계와 달리 전기, 전자, IT 중심의 설계 기술로서 GPS, 카메라, 레이저(Laser), 레이더(Radar) 센서 등의 다양한 계측 기기를 통해 차량, 차선, 장애물 등을 인식하는 기술이 주류를 이룬다.

이렇게 주행환경 정보를 이용해 차량이 목적지까지 안전한 주행을 할 수 있도록 차량의 스마트 화를 도모하는 기술도 함께 개발돼야 한다.

이를 위한 차선 및 장애물 인식, 차량, 위치 및 자세정보, 추정, 주행환경 인식 및 주행경로 생성 등의 기술 개발이 필수적이다.

완성차 메이커와 관련 부품사, 주요 대학들이 자율주행에 관한 기술을 축적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국가적 차원의 지원이 따라야 한다.

 

자율주행자동차에 탑재하는 핵심 센서 등 주요 부품관련 기술이 핵심 과제인데 반해 이런 기술이 현재 국내에 없는데 반해 해외 선진국의 기술 개발 속도가 빨라서 우리나라도 국산화를 위한 기술 축적이 시급하다.

차선과 지형, 신호 등과 같은 도로환경과 교통체계 정비가 안 돼 있으면 완성된 자율주행자동차가 나와도 소용이 없으므로 자율주행차를 위한 도로 시스템도 정비가 돼야 한다.

우리나라는 완성차 설계 및 제조 기술력은 세계 4위 수준이나, 스마트자동차의 전장 핵심부품 수입 의존도가 높고, 구글은 운전대와 브레이크 없이 차량 자체적으로 부분 자율 주행이 가능하나 우리나라는 운전자 지원 위주의 초기 단계수준이다.

향후 국내에서 유일하게 자율주행모드 테스트가 가능한 자동차안전연구원 첨단 주행로를 활용할 수 있도록 국내 제작사에 개방하고, 특성상 무선통신을 활용하고 있는 자율주행차의 전자제어장치와 통신망 교란 등을 방지하기 위한 해킹 예방기술 개발 및 외부로부터의 침입에 대한 보완 및 기능 고장과 신뢰성에 대한 기준도 마련해야 한다.

또 정밀한 위치파악을 위한 위성항법 기술 개발, 주행 차선을 확인할 수 있는 정밀 수치지형도 제작 및 자율주행 지원 도로 인프라 개발·확충 등 자율주행과 관련한 인프라를 조기에 구축, 상용화를 앞당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운전자를 대체하는 지능형 고안전 자율주행 기술은 차량에 탑재된 센서로부터 수집된 정보를 종합, 상황에 맞는 차량의 거동 경로를 판단해 최적의 제어를 결정하고, 액추에이터를 통해 차량을 능동적으로 조작할 수 있는 기술로 일부는 국산화가 아직 미흡해 레이더, 카메라 등에 대한 기술개발 및 국산화 노력이 필요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