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총궐기 투쟁본부, 불법 폭력 집회로 엄단"… 앞으로의 향방은?

[코리아데일리] '민중총궐기 투쟁본부'가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경찰이 이에 대한 입장을 밝혀 눈길을 끈다.

 

경찰이 민중총궐기 대회를 불법 집회로 간주하고 엄단할 방침이다.

경찰청은 14일 "개최된 민중총궐기 대회에서 사다리와 쇠파이프로 경찰버스를 손괴하고 집회관리 중인 경찰관을 무차별 폭행하는 것은 물론 소방시설까지 파손하는 등 불법폭력 시위를 벌인 집회주최자, 폭력행위자 전원을 끝까지 추적해 엄단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경찰은 "당초 신고된 집회를 보장하기 위해 일부 도로까지 집회 장소로 허용해 주는 등 준법집회를 위해 노력했음에도 시위대가 불법행진을 시도하며 폭력시위를 개최한 것은 결코 용납할 수 없는 행동"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노총 등 53개 노동·농민·시민사회단체로 이뤄진 '민중총궐기 투쟁본부'는 14일 서울 곳곳에서 '민중총궐기 대회'를 열고 정부를 향해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서울시청 광장에서 집회를 마친 4만여 명(경찰 추산)의 시위대는 오후 5시쯤부터 광화문을 향해 진출, 경찰과 격렬히 맞붙였다. 이들은 쇠파이프를 이용해 경찰의 접근을 막았으며, 밧줄로 차벽을 뚫으려고 하기도 했다. 경찰 역시 이에 물대포와 캡사이신을 살포하는 등 대응에 나선 상태다.

현재 시위대는 "폭력경찰 물러나라"라는 구호를 외치며 경찰과 여전히 대치 중이다.

경찰은 지난 4월 19일 설치된 서울경찰청 수사부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불법폭력시위 수사본부'를 중심으로 집회주최자와 폭력시위자는 물론이고 배후세력까지 즉각적인 검거에 나설 계획이다. 또한 경찰버스, 차벽 등 경찰장비를 손괴한 시위주도 단체와 행위자에 대해서도 민사상 손해배상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민중총궐기 투쟁본부'는 노동개혁과 역사 교과서 국정화 정책 규탄, 청년실업, 쌀값 폭락, 빈민 문제 등의 해결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들은 발족 선언문을 통해 "참혹한 민중의 현실에도 진실은 가려지고 민의는 왜곡되며 민주주의는 실종됐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