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형 행성

[코리아데일리] 우리 태양계 너머에도 지구와 유사한 지구형 행성이 있을 가능성에 대한 보고가 이어지고 있다. 국내 연구진이 주도하는 국제관측팀도 지난해 특이한 궤도를 가진 지구형 행성을 찾아냈었다.

지금까지 발견한 쌍성계 행성의 대부분은, 별 두 개의 바깥 쪽에서, 두 별을 함께 감싸며 도는 행성들이었다.

우리 관측팀이 발견한 새로운 지구형 행성은, 마주보며 도는 두 별 가운데 한 별만 도는 특이한 경우다.

 

대부분 외계 행성은 지구보다 수백 배 무거운 목성형 행성이지만, 이 지구형 행성은 질량이 지구의 두 배 정도다. 지구형 행성은 모성과의 거리도 지구에서 태양까지의 거리와 비슷하다.

연구진은 "태양을 두 개나 가지고 있는, 또 태양보다도 훨씬 어두운 별을 가진 매우 상이한 환경 에서도 지구형 행성이 형성될 수 있다는 관측적 증거를 제시한 점이 가장 중요한 의미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우리 은하에서 2만 광년 떨어진 지구형 행성을 찾아내는데, 우주에서 관측하는 대신 지상에서 관측한 것도 특징입니다. 이때 이용한 것이 중력 렌즈 현상이다. 먼 별에서 나오는 빛이, 중간에 다른 천체를 만나면 빛이 휘어지면서 밝아지는 원리다. 세계의 관측소 9곳에서 별을 고정 관측하면서, 별빛이 밝아지는 것을 분석해 그 앞을 지나는 별과 행성을 분석해 낸 것이다.

국제 학술지 '사이언스'는 한국 연구진이 주도한 지구형 행성 발견에 대해, 행성 형성의 미스터리를 풀 한 열쇠를 제시했다고 평가했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