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친일인명사전, 명단 속 낯익은 얼굴이?… "지나친 간섭 마라" 경악

[코리아데일리] '서울 친일인명사전'이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그 명단에 많은 이들의 이목이 집중됐다. 또한 경기도에서는 이와 관련 논란을 빚었다.

 

경기도가 지난 2009년 민족문화연구소가 출간한 ‘친일인명사전’의 공공도서관 비치 현황에 대해 이례적으로 전수 조사에 나서 논란이 일고 있다.

모든 공공도서관에 친일인명사전 비치를 의무화하자는 내용으로 경기도의회가 지난해 채택한 건의안에 따른 조치인데, 일선 도서관에서는 이번 조사를 특정 도서구입을 유도하는 행위로 보고 ‘지나친 간섭’이라며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도는 최근 31개 시·군의 공공도서관 213곳에 친일인명사전 비치현황 제출을 요구하는 공문을 발송해 실태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친일인명사전은 민족문화연구소가 ‘부끄러운 과거를 드러내자’는 목적에서 국민모금 등을 거쳐 2009년 11월 출간한 책으로, ‘을사늑약’ 전후부터 1945년 8월 15일까지 일제 식민통치에 적극 협력한 4천여명의 명단이 담겨 있다.

도의회는 “올바른 역사 교육과 강고한 친일 청산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며 지난해 9월 ‘국가기관의 친일인명사전 보급 촉구 건의안’을 채택했고, 도는 최근 곧 있을 행정사무감사에 대비해 현황파악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도내 도서관들은 도의 친일인명사전 비치현황 조사가 특정 도서 구입을 강요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각 도서관이 자체적으로 운용하는 장서개발 정책을 무시한 ‘일방통행식 행정’이라는 것이다.

경기북부 지역 한 도서관의 관계자는 “도서관마다 희망도서 신청, 부문별 분류 등을 거쳐 예산범위 내에서 도서를 구입하는 기준을 갖고 있다”며 “지자체가 특정 도서 비치현황까지 관여하는 것은 처음 본다”고 말했다.

경기 남부권 도서관 관계자는 “우리 지역 공공도서관의 절반이 친일인명사전을 보유하고 있고, 모든 도서관이 이를 비치할 필요는 없는 상황”이라며 “‘친일파를 알아두자’는 취지는 공감하지만 모두에게 강제할 수는 없는 노릇”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매년 행정사무감사 때 친일인명사전에 대한 질의가 나왔고 지난해 도의회 건의안이 채택되기도 해 현황을 조사하는 것일 뿐”이라고 해명했다. 한편 도는 도내 공공도서관의 60%가량이 이 책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