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디브 비상사태, 지금 현장은 '아수라장'… "꼼짝없이 갇혀 있다"

[코리아데일리] '몰디브 비상사태'가 화제인 가운데, 현장 사진이 공개되면서 눈길을 끌고 있다.

 

압둘라 야민 압둘 가윰 몰디브 대통령은 이날 정오를 기해 국가 안보와 공공 안전을 위해 30일간 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했다고 밝혔다.

국가 비상사태가 선포됨에 따라 군인과 경찰은 영장 없이 압수와 수색, 체포와 구금 등을 쉽게 할 수 있게 됐다. 집회·시위의 자유와 파업권이 제한되며 출입국과 관련한 자유도 제한돼 주민들은 다른 섬으로 이동할 수 없다.

모하메드 아닐 법무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군과 경찰이 두 곳에서 무기와 폭발물을 발견했다”면서 “이들 무기가 국가와 공공의 위협이 될 수 있기에 국가안보위원회가 국민 보호를 위한 즉각적인 조치를 권고했다”고 설명했다.

당국의 설명에 따르면 2일 가윰 대통령의 공관 부근에 주차된 차량에서 사제 폭탄이 발견됐으며, 몰디브의 한 섬에서는 MP5 기관단총과 저격용 총 등이 보관된 무기고가 발견됐다. 당국은 이 무기가 대통령 암살을 목적으로 한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앞서 9월28일에는 가윰 대통령이 부인과 함께 쾌속정을 타고 이동하던 중 폭발이 일어나 부인과 경호원 등 3명이 부상하기도 했다.

이를 대통령 암살 기도 사건으로 규정한 당국은 10월 24일 주요 용의자로 아메드 아데브 부통령을 체포했다. 다만 해당 사건 조사에 참여한 미국연방수사국(FBI)은 쾌속정 폭발 사고의 원인이 폭발물 때문이라는 확실한 증거가 없다고 발표했다.

야당인 몰디브민주당은 6일 대규모 집회를 열어 수감된 지도자인 모하메드 나시드 전 대통령의 석방을 요구할 계획이었으나 이번 정부의 국가 비상사태 선포로 불가능해졌다.

인도 남서쪽의 섬나라 몰디브는 2008년 첫 다당 후보 출마의 대선을 실시해 민주화 지도자 나시드가 대통령으로 선출됐다. 그러나 나시드는 2012년 군과 경찰의 반란으로 축출됐으며, 이후 치러진 대선에서 30년 간 독재 정치를 해온 가윰 가문이 권력을 잡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