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화' 역사교과서 담화문, 박근혜 논리 정당성은? "분열된 국론 통합"

[코리아데일리] '역사교과서 담화문'이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화 논리가 눈길을 끈다.

 

박근혜 대통령이 27일 오전 국회 시정연설을 통해 '통일 대비 교과서 통합론'을 내세웠다.

이날 오전 박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정체성과 역사를 바로 알지 못하면 다른 나라의 지배를 받을 수도 있고, 민족정신이 잠식당할 수도 있다"고 경고하면서 다음처럼 '국정교과서 추진의 정당성'을 강조했다.

"통일에 대비하기 위해서도, 급변하는 국제정세 속에서 확고한 국가관을 가지고 주도적 역할을 하기 위해서도 역사교육을 정상화시키는 것은 당연한 과제이자 우리 세대의 사명입니다. (중략) 앞으로 올바른 역사교과서를 통해 분열된 국론을 통합하고, 우리 아이들에게 대한민국의 자부심과 정통성을 심어줄 수 있도록 각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박근혜는 "국사교과서의 단일화로 민족사관의 통일과 객관화를 기한다. (중략)새로운 가치관 확립을 위한 일관성 있는 교육을 위하여 가치관교육의 중핵이 되는 국사과목도 국정화가 요청된다."고 말했다.

이 논리는 박근혜 정권의 방침에 따라 '국정화 드라이브'에 나선 황우여 교육부 장관의 발언과 비슷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황 장관은 그 동안 여러 차례 "역사는 사실을 하나의 교과서로 가르쳐야 국론 분열의 불씨를 만들지 않는다"고 발언한 바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