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한일중 정상회의' 불참하는 이유는?… "복잡한 관계 속 결론"

[코리아데일리] '한일중 정상회의'이 화제인 가운데, 시진핑 주석의 불참 이유가 주목받고 있다.

 

한일중 정상회의가 청와대에서 개최됐다. 중국에서는 시진핑 국가 주석을 대신해 2인자인 리커창 총리가 참석할 예정이다. 중국은 외교 관례상 양자회담에는 시진핑이, 다자간 회담에는 2인차인 총리 리커창이 참가하고 있다.

김규현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은 28일 브리핑에서 내달 1일 한일중 정상회의와 관련한 내용을 공식 발표했다.

박 대통령은 올해 3월 리콴유 전 총리의 국장 참석 때와 지난해 11월 베이징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계기 등에 아베 총리와 만나 환담했으나 회담을 한 적은 한 번도 없다.

양국 정상이 제대로 현안을 논의하는 것도 2012년 5월 당시 이명박 대통령과 노다 요시히코 총리 간의 회담 이후 3년5개월여 만이다.

특히 주목되는 건 한일 양국이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냉각된 관계를 개선할 수 있을지 여부다.

이를 가늠할 가장 큰 잣대는 그동안 있었던 일본의 거듭된 과거사 도발과 관련, 일본군 위안부 문제 등에서 아베 총리의 전향적인 입장이 나오느냐다.

김 수석은 한일정상회담 의제와 관련,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비롯해 한일 양국현안에 대해 심도 있는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내달 2일 한일 정상회담에 앞서 열리는 한일중 정상회의는 우리 정부의 주도로 2012년 5월 이후 3년 5개월여 만에 재개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작지 않다. 3국 정상회의는 통상 6번째다.

김 수석은 1일 한일중 정상회의 공동 합의문 채택 여부에 대해선 “3국 정상회의가 열리면 공동성명이 채택돼 왔다”면서 “이번에도 3국 정상회의 결과로 채택하기 위해서 외교적 교섭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