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 집단폐렴, '원인은 이것?' 확산 가능성 살펴보니...

[코리아데일리] 최근 건국대 집단폐렴 증상에 네티즌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 건국대 집단폐렴의 원인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높아지고 있다.

 

28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건국대학교 동물실험실에서 원인미상 폐렴환자가 집단으로 발생해 건물이 폐쇄됐으며 환자들은 격리조치 됐다.

건국대 폐렴 환자는 모두 21명으로, 고열과 근육통, 기침할 때 피가 섞여 나오는 증세 등을 나타냈다.

건국대 폐렴 환자들은 최초 신고일이던 지난 27일 환자수는 3명에 불과했지만, 28일 오후 5시 하루만에 7배 늘어났다.

건국대 관계자는 "환자는 모두 (동물생명과학대학)석·박사 대학원생이거나 연구원"이라며 "외부인이나 대학 학부생은 아직 없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일부에서 제기된 브루셀라증 감염에 대해 "브루셀라증은 인수공통 감염병이긴 하나 직접 접촉에 의해서만 발병한다"며 가능성이 적다고 전했다.

가축과 접촉이 잦은 수의사가 많이 걸리는 것으로 알려진 ‘Q열’의 가능성도 나왔다.

주로 소나 돼지 같은 가축 배설물에서 균이 섞여 나와, 호흡기나 소화기를 통해 감염된다. 하지만 브루셀라와 Q열은 사람 간 전염 가능성이 거의 없는 감염병이다.  

한림대의대 감염내과 이재갑 교수는 "4명 외 나머지 환자들이 농장을 방문하지 않은 점으로 미뤄볼 때 인수 공통 감염병보다는 지역사회나 학교에서 간혹 유행하는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이나 백일해를 의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모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