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대, "우리는 박근혜 억압에 당하지 않겠다"… 반대 목소리 높여

[코리아데일리] '이화여대 박근혜'가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이화여대 학생들의 국정교과서 반대 목소리가 뜨겁다.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흐름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교수들과 역사단체들의 국정교과서 제작 불참 선언이 줄 잇고 있다. 주말인 17일에는 국정화 반대 '촛불국민대회'가 열리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대학생들도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반대한다는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서울대 사회대와 고려대 정경대, 연세대 사회과학대 학생들은 16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야만의 시대에 선택할 수 있는 것은 많지 않지만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막기 위해 학내외 사회 전반의 각성을 촉구하며, 이를 위한 움직임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국정화를 반대하는 이유를 두고 "박근혜 정부와 여당은 정치가 아니라 통치를 시도하고 있다"며 "민주주의에서 개인은 비판적 사고의 주체이자 국가의 주권자로서 국가의 역사를 어떤 관점으로 바라볼지 선택할 자유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하지만 국정화 전환 결정은 자신의 거울을 선택할 시민의 자유를 강탈하고 역사 선택에 대한 결정권을 몰수하여 국가에 귀속하겠다는 발상의 말로"라며 "필요에 따라 역사를 재단함으로써 지배자가 되려는 음모를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역사교과서의 국정화는 역사교육 취지에도 위배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역사교육의 목적은 자랑스러운 과거도, 부끄러운 과거도 모두 돌아보면서 과거의 잘못을 미래에 되풀이하지 않기 위한 것"이라며 "또한, 역사교육을 통해 현재의 문제를 짚어내고 비판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처럼 중요한 역사교육을 국정교과서로 진행한다면 정권은 자기네 유불리에 따라 멋대로 역사를 재단하고 그것을 주입한다"며 "여러 관점은 상실되고 강요된 단 하나의 관점만으로 역사를 바라보게 된다. 이는 시야를 좁게 하고 정당한 비판능력을 상실하게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그 결과, 주권자로서 자유로운 선택과 비판적 사유를 보장받고 향유해야 하는 시민은 정권의 필요에 의해 획일적으로 생산된 신민으로 전락하고 만다"며 "비판적 사유가 거세된 신민은 역사의 과오가 되풀이되는 것을 막을 수 없게 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각자 학내에서 학생, 교수, 교직원 등을 포괄하는 학내 교과서 국정화 반대 모임을 구성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적극 국정화 반대 목소리를 낸다는 계획이다.

현재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움직임은 대학을 시작으로 각계각층으로 확산되고 있다. 연세대, 경희대, 고려대에 이어 동국대, 이화여대, 전남대, 부산대, 한국외대, 성균관대, 서울시립대, 중앙대, 충북대, 단국대 역사전공 교수들은 15일 성명을 내고 "국정교과서와 관련된 모든 절차에 협력을 거부하겠다"며 집필 거부 의사를 밝혔다.

서울대, 서강대 사학과 교수들도 국정화 대응방안을 논의, 다음 주 초 입장을 발표한다는 입장이다. 서울대 등도 집필 거부에 동참하면 국정교과서 집필 거부를 선언한 대학은 총 17곳이 된다.

국내 최대 역사 연구단체인 한국역사연구회도 국정 교과서 제작과 관련된 연구 개발, 수정, 검토를 비롯한 어떤 과정에도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대안 한국사 도서 편찬에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16일 입장서를 내고 "역사의 독점과 사유화로 정권의 입맛에 따라 국민의 과거 기억을 통제하려는 역사교과서 국정화 시도는 단지 교과서 편찬제도의 퇴행에 그치지 않고, 한국 사회의 민주주의와 인권을 크게 후퇴시킬 것"이라며 "이는 학문의 자유, 의사표현의 자유, 국민의 알 권리를 위축시키거나 침해할 것이 불을 보듯 뻔하다"고 집필 거부 이유를 설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